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다문화교육 12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나.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다문화감수성 20
가. 다문화감수성의 정의 20
나. 다문화감수성의 구성요소 24
3. 다문화교수효능감 27
가. 다문화교수효능감의 정의 27
나. 다문화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29
4. 다문화교수역량 32
가. 다문화교수역량의 정의 32
나. 다문화교수역량의 구성요소 37
5. 선행연구 고찰 40
제3장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5
가. 다문화감수성 척도 45
나. 다문화교수효능감 척도 46
다. 다문화교수역량 척도 47
3. 자료처리 47
제4장 연구 결과 해석 49
1. 기초통계 분석 49
가. 요인별 기술통계량 49
나. 측정변인의 상관관계 51
2. 초등교사 배경별 인식 차이 분석 53
가. 초등교사의 다문화감수성 인식 차이 53
나.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수효능감 55
다.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수역량 차이 56
3.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
가.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
나.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 지식에 미치는 영향 59
다.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기술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0
라.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0
4.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61
가.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62
나.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 지식에 미치는 영향 63
다.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의 기술에 미치는 영향 64
라.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65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66
1. 요약 66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4
설문지 83
ABSTRACT 90
〈표 3-1〉 연구대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44
〈표 3-2〉 다문화감수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3-3〉 다문화교수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3-4〉 다문화교수역량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4-1〉 다문화감수성 요인별 기술 통계량 49
〈표 4-2〉 다문화교수효능감 요인별 기술 통계량 50
〈표 4-3〉 다문화교수역량 하위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4-4〉 다문화감수성, 교수효능감, 교수역량 요인간의 상관관계 52
〈표 4-5〉 다문화감수성에 대한 차이 검증 54
〈표 4-6〉 초등교사 배경별 다문화교수효능감 인식 차이 검증 55
〈표 4-7〉 배경별 다문화 수업역량에 대한 차이 검증 57
〈표 4-8〉 다문화감수성이 일반생활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
〈표 4-9〉 다문화감수성이 수업기능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0〉 다문화감수성이 인간관계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1〉 다문화감수성이 교수역량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2〉 다문화감수성이 인식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3〉 다문화감수성이 수업기능측면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4〉 다문화감수성이 다문화교수역량 기술요인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5〉 다문화감수성이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