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모형 및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축구 지도자 17
2. 셀프 리더십 18
1) 셀프 리더십의 개념 18
2) 셀프 리더십의 구성요소 18
3) 셀프 리더십의 선행연구 19
3. 팀 응집력 21
1) 팀 응집력의 개념 21
4. 팀 성과 22
1) 팀 성과의 개념 22
2) 팀 성과의 구성요소 23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조사도구 25
1) 설문지의 구성 26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26
3. 조사절차 28
4. 자료 처리방법 29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 팀 응집력, 팀 성과의 차이 3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3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응집력의 차이 32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35
2. 셀프리더십, 팀 응집력, 팀 성과의 상관관계 38
1) 셀프리더십, 팀 응집력, 팀 성과 요인의 상관관계 38
2. 축구지도자 셀프리더십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39
1) 셀프리더십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39
2) 셀프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39
V. 논의 4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3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응집력의 차이 44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44
4. 운동경력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45
5. 지도자 지도경력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45
6. 중학교 축구 지도자의 셀프리더십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46
7. 중학교 축구 지도자의 셀프리더십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47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50
참고문헌 51
설문지 56
Abstract 60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셀프리더십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7
〈표 3〉 팀 응집력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7
〈표 4〉 팀 성과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28
〈표 5〉 학년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30
〈표 6〉 운동경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31
〈표 7〉 지도자 지도경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32
〈표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응집력의 차이 34
〈표 9〉 학년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35
〈표 10〉 운동경력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36
〈표 11〉 지도자 지도경력에 따른 팀 성과의 차이 37
〈표 12〉 지도유형, 선수신뢰, 선수만족도의 상관관계 38
〈표 13〉 셀프리더십이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39
〈표 14〉 셀프리더십이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40
〈표 15〉 셀프리더십이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40
〈표 16〉 셀프리더십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1
〈표 17〉 셀프리더십이 경기성과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셀프 리더십의 구성요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