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모형 및 가설 13
1) 연구모형 13
2)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리 16
II. 이론적 배경 18
1. 감성적리더십 18
1) 감성리더십의 개념 18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 20
2. 운동만족 23
1) 만족의 개념 23
2) 운동만족의 개념 24
3) 운동만족의 선행연구 25
3. 집단응집력 26
1) 집단응집력의 개념 26
2) 집단응집력의 요인 27
3) 집단응집력의 개념적 모형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조사도구 31
1) 설문지의 구성 31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2
3. 조사절차 36
4. 자료 처리방법 36
IV.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3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응집력의 차이 40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43
2.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45
1) 감성적 리더십이 개인사회에 미치는 영향 45
2) 감성적 리더십이 개인집단과제에 미치는 영향 46
3) 감성적 리더십이 집단사회 미치는 영향 47
3.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1) 감성적 리더십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5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응집력의 차이 51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52
4. 중학교축구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집단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52
5. 축구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VI.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8
설문지 61
Abstract 65
표 1.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 20
표 2. 집단응집력 검사지(GCQ)의 내용 29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4. 설문지 구성 32
표 5. 변인별 신뢰도 33
표 6. 감성리더십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4
표 7. 집단응집력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5
표 8. 운동만족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35
표 9. 학년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37
표 10. 운동경력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38
표 11. 입상경력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의 차이 39
표 12. 학년에 따른 집단응집력의 차이 40
표 13. 운동경력에 따른 집단응집력의 차이 41
표 14. 입상경력에 따른 집단응집력의 차이 42
표 15. 학년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43
표 16.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44
표 17. 입상경력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44
표 18.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개인사회에 미치는 영향 45
표 19.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개인집단과제에 미치는 영향 46
표 20.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집단사회에 미치는 영향 47
표 21. 지도자의 감성적 리더십이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 1. 연구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