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의사소통 중심 영어 수업 11
2. COLT를 활용한 수업 관찰 13
2.1. 교실 수업 관찰 13
2.2. COLT를 활용한 수업 관찰 14
3. 원어민 보조 교사 활용수업 19
III. 연구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관찰 대상 수업 23
3. 분석 방법 27
3.1. COLT 1부 분석법 27
3.2. COLT 2부 분석법 30
4. 원어민 보조 교사 인터뷰 34
IV. 분석결과 및 논의 38
1. COLT 1부를 활용한 수업 내용 관찰 38
1.1. 수업 관찰 결과 38
1.2. 수업 관찰 결과 분석 40
2. COLT 2부를 활용한 의사소통 상호작용 분석 51
2.1. 원어민 보조 교사에 의한 초등 수업 관찰 결과 52
2.2. 수업 관찰 분석 54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7
ABSTRACT 81
부록 83
〈표 1〉 COLT 1부 15
〈표 2〉 COLT 2부 16
〈표 3〉 수업 지도 교사 23
〈표 4〉 분석대상 수업개요 24
〈표 5〉 분석 대상 수업 계획안 (1차시) 25
〈표 6〉 분석 대상 수업 계획안 (2차시) 26
〈표 7〉 COLT 1부 항목별 분석 도구 28
〈표 8〉 COLT 1부 - 1차시 수업 30
〈표 9〉 COLT 2부 항목별 분석 도구 31
〈표 10〉 COLT 2부-1차시 수업 33
〈표 11〉 원어민 보조 교사 인터뷰 질문 유형 및 내용 35
〈표 12〉 수업 활동 내용 (1차시) 39
〈표 13〉 수업 활동 내용 (2차시) 39
〈표 14〉 참여자들 조직 분석 40
〈표 15〉 의사소통 내용 분석 42
〈표 16〉 주제 통제 분석 44
〈표 17〉 학생 양상 분석 46
〈표 18〉 자료 유형 분석 47
〈표 19〉 자료 출처 분석 48
〈표 20〉 자료 이용 분석 50
〈표 21〉 COLT 2부 관찰기록의 예(1차시) 53
〈표 22〉 의사소통 요소 분석 55
〈표 23〉 교사와 학생 사용언어 분석 56
〈표 24〉 교사와 학생 정보차 분석 58
〈표 25〉 교사와 학생 발화의 지속성 분석 60
〈표 26〉 발화 지속 양태 분석 62
〈표 27〉 학생 발화의 형태 제한 분석 65
〈표 28〉 명시적 언어형식 반응/전체낭독/발화 시작 횟수 분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