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제3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가치태도행동모형(Value-Attitude-Behavior Model) 23
1. 가치(Value) 24
2. 태도(Attitude) 25
3. 행동(Behavior) / 행동 의도 27
제2절 온라인 구전(electronic Word of Mouth) 30
1. 온라인 구전(electronic Word of Mouth)의 개념 30
2. 고객의 소리(Voice of Customer)의 개념 32
3. 온라인 구전의 선행 연구 34
제3절 심리적 주인의식(Psychological Ownership) 38
1. 심리적 주인의식의 개념 38
2. 심리적 주인의식의 근원과 경로 40
3. 심리적 주인의식의 구성 요소 42
제4절 구성원 인게이지먼트(Employee Engagement) 46
1. 구성원 인게이지먼트의 개념 46
2. 구성원 인게이지먼트의 구성요소 47
제5절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 52
제3장 연구 설계 56
제1절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56
1. 가설설정 56
2. 연구모형 6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2
1. 심리적 주인의식 62
2. 구성원 인게이지먼트 64
3. 고객 지향성 64
제3절 조사대상자의 선정 및 자료수집 67
제4절 연구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71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7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2. 정보수집 및 사용시간 이용 특성 7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4
1. 타당성 검증 74
2. 신뢰성 검증 77
제3절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 검증 79
제4절 가설 검증 81
1. 경로 분석 81
2. 다중매개효과 분석 83
3. 조절효과 분석: 다중집단분석 84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 결과 8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1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2
참고문헌 93
설문지 111
〈표 3-1〉 연구가설 60
〈표 3-2〉 구성 개념 및 측정 항목 65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72
〈표 4-2〉 정보 수집 및 사용시간 이용 특성 73
〈표 4-3〉 측정모형의 적합도 75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5〉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76
〈표 4-6〉 구성 개념의 Cronbach's α 계수 78
〈표 4-7〉 동일방법편의 검증을 위한 비회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0
〈표 4-8〉 심리적 주인의식→구성원 인게이지먼트 가설검증 요약 81
〈표 4-9〉 심리적 주인의식→고객지향성 가설검증 요약 82
〈표 4-10〉 구성원 인게이지먼트→고객지향성 가설검증 요약 83
〈표 4-11〉 다중매개효과 검정 결과 84
〈표 4-12〉 측정동일성 검정 결과 85
〈표 4-13〉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86
〈그림 1-1〉 고객과 기업 및 조직구성원의 관점에 따른 온라인 구전 16
〈그림 1-2〉 연구의 구성도 22
〈그림 2-1〉 Value-Attitude-Behavior Model 23
〈그림 3-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