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장년층의 이해 16
2. 재취업의 실태 19
3. 일터 일상학습 개념 탐구 20
4. 개인성취의 이론적 관점 22
5. 해석적 연구의 원리와 방법 35
6. 선행연구 고찰 42
III. 연구방법 46
1. 연구 참여자 선정 46
2. 참여관찰과 자료수집 48
3. 자료분석 55
4.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62
5. 타당도 및 신뢰도 63
6. 해석적 글쓰기 64
IV. 연구결과 65
1. 일터 일상학습 경험 69
1.1. 장년층 재취업의 동기와 새로운 학습을 통한 도전 69
1.2. 새로운 일터에서 일어나는 기술연마의 수행학습 72
1.3. 일터 일상학습 안에서 관계맺음의 상호학습 76
1.4. 일하는 사람으로서 가치를 깨닫는 학습 81
2. 개인성취 경험 84
2.1. 성장하는 존재로서의 개인 성취감 84
2.2. 갈등을 대처하는 노력의 성취 86
2.3. 일터 일상학습이 주는 개인성취의 행복감 89
2.4. 일터 일상학습을 통한 나눔의 가치 91
3. 해석적 논의 94
V. 요약, 결론 및 제언 97
1. 요약 97
2.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3
부록 117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17
〈부록2〉 반구조화 면담 질문지 118
〈부록3〉 참여관찰일지 사례 119
Abstract 125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48
〈표 III-2〉 인터뷰의 구체적 개요 50
〈표 III-3〉 참여관찰일지 사례 53
〈표 III-4〉 자료분석 단계 56
〈표 III-5〉 인터뷰 의미도출 및 주제추출 예시 59
〈표 III-6〉 주제 분류 예시 61
〈표 IV-1〉 상세주제 도출 개수 66
〈표 IV-2〉 해석적 연구의 유형 및 상세주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