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용어의 정의 14
1) 평생학습자 14
2) 평생학습 수준 14
3) 평생학습자 특성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성인여성 평생학습자의 개념 16
1) 평생학습자의 개념 16
2) 성인여성의 특징 19
2. 평생학습 수준 구성요소의 고찰 22
3. 평생학습자의 특성 탐색 25
1) 평생학습자 유형의 이론 30
4. 선행연구 고찰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절차 37
2. 연구대상 38
3. 조사도구 38
1) 조사내용의 구성 38
2) 예비조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9
3) 본 조사도구 문항의 변인 구성 43
4. 자료수집 및 분석 53
1) 자료수집 53
2) 자료분석 54
IV. 연구 결과 55
1. 조사대상자의 변인 55
1) 인구통계학적 변인 55
2) 평생학습 참여 실태 57
2. 평생학습 수준의 분포도 이해 59
1) 평생학습 수준 분포도 분석 59
2) 평생학습 수준 영역별 61
3.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분석 63
1)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63
2)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목적설정 67
3)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조직화 71
4)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학습활동 75
5)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모니터링 79
6) 평생학습자의 변인에 따른 평생학습 수준 평가 83
4. 평생학습자의 평생학습 수준과 특성의 군집분석 87
1) 평생학습자의 특성에 의한 군집집단의 분류 87
2) 평생학습자 군집유형별 평생학습 수준 비교 분석 89
5. 평생학습자의 군집유형별 하위요인의 특성 분석 93
1) 군집유형별 특성 수준 분석 93
2) 군집 집단별 특성의 비교 분석 98
6. 평생학습자의 군집유형별 평생학습 수준에 대한 영향변인 분석 110
1) 군집 1 : 주도적 평생학습자 집단의 영향변인 분석 110
2) 군집 2 : 의존적 평생학습자 집단의 영향변인 분석 111
3) 군집 3 : 소극적 평생학습자 집단의 영향변인 분석 112
4) 군집 4 : 창조적 평생학습자 집단의 영향변인 분석 113
V. 요약, 결론 및 제언 115
1. 요약 115
2. 결론 및 논의 117
3.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 조사지 129
Abstract 134
〈표 II-1〉 성인여성의 생애단계 구분 21
〈표 II-2〉 평생학습 수준의 구성요소 24
〈표 II-3〉 평생학습자 특성에 대한 연구주제와 학자들 26
〈표 III-1〉 평생학습 수준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40
〈표 III-2〉 평생학습자 특성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42
〈표 III-3〉 조사대상자의 변인 44
〈표 III-4〉 평생학습 수준 문항 45
〈표 III-5〉 평생학습자 특성 문항 47
〈표 III-6〉 평생학습 수준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0
〈표 III-7〉 평생학습자 특성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52
〈표 III-8〉 웹 자료수집 53
〈표 III-9〉 연구 내용별 통계방법 54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56
〈표 IV-2〉 조사대상자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58
〈표 IV-3〉 평생학습 수준 분포도 60
〈표 IV-4〉 평생학습 수준 영역별 62
〈표 IV-5〉 평생학습 수준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64
〈표 IV-6〉 평생학습 수준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66
〈표 IV-7〉 목적설정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68
〈표 IV-8〉 목적설정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70
〈표 IV-9〉 조직화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2
〈표 IV-10〉 조직화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74
〈표 IV-11〉 학습활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76
〈표 IV-12〉 학습활동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78
〈표 IV-13〉 모니터링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80
〈표 IV-14〉 모니터링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82
〈표 IV-15〉 평가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 84
〈표 IV-16〉 평가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에 따른 차이분석 86
〈표 IV-17〉 평생학습자 특성에 의한 군집화 87
〈표 IV-18〉 군집유형별 평생학습 수준 영역별 비교 분석 90
〈표 IV-19〉 평생학습 수준에 따른 군집유형별 비교 분석 92
〈표 IV-20〉 특성 하위요인에 대한 군집유형별 수준 분석 93
〈표 IV-21〉 군집유형별 특성 하위 문항 수준 분석 95
〈표 IV-22〉 주도적 평생학습자 집단에 대한 영향변인 분석 110
〈표 IV-23〉 의존적 평생학습자 집단에 대한 영향변인 분석 111
〈표 IV-24〉 소극적 평생학습자 집단에 대한 영향변인 분석 112
〈표 IV-25〉 창조적 평생학습자 집단에 대한 영향변인 분석 113
[그림 II-1] 평생학습자의 속성·특성 개념도 30
[그림 IV-1] 평생학습자 특성 군집별 분포도 88
[그림 IV-2] 군집유형별 평생학습 수준 영역별 비교 그래프 91
[그림 IV-3] 특성 하위요인에 대한 군집유형별 수준 분석 그래프 94
[그림 IV-4] 평생학습자 특성 군집 집단별 방사형 그래프 97
[그림 IV-5] 주도적 평생학습자 집단 방사형 그래프 98
[그림 IV-6] 의존적 평생학습자 집단 방사형 그래프 101
[그림 IV-7] 소극적 평생학습자 집단 방사형 그래프 104
[그림 IV-8] 창조적 평생학습자 집단 방사형 그래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