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신중년 구직자 13
2) 취업역량 14
3) 교육요구도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신중년 16
1) 신중년의 개념 및 특징 16
2) 신중년과 평생교육 18
2. 취업역량 21
1) 신중년의 취업 21
2) 취업역량 강화 25
3) 신중년의 취업역량 30
3. 선행연구 고찰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 절차 40
3. 연구도구 42
4. 자료 분석 48
1) Borich의 요구도 분석 48
2) The Locus for Focus 모델 49
3) 교육요구도의 우선순위 분석 50
IV. 연구결과 52
1. 취업역량의 중요도 인식 분석 52
1) 성별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3
2) 연령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5
3) 최종학력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6
4) 실직기간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59
2. 취업역량의 현재수준 분석 61
1)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3
2) 연령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4
3) 최종학력에 따른 현재 수준의 차이 분석 66
4) 실직기간에 따른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69
3. 취업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71
1) 영역별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분석 71
2) 하위 역량별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분석 72
3) Borich 요구도 74
4)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 77
5) 취업역량의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79
V. 결론 및 제언 82
1. 요약 82
2. 결론 및 논의 84
3. 제언 86
참고문헌 88
부록 93
Abstract 99
〈표 II-1〉 각국 고령화·고령·초고령 사회 진입 년도 22
〈표 II-2〉 구직역량의 구성요소 28
〈표 II-3〉 구직자 세분화 변수 구성개념 29
〈표 II-4〉 취업역량의 구성요소 32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III-2〉 연구도구 수정내용 44
〈표 III-3〉 설문지 구성 내용 45
〈표 III-4〉 설문지의 응답예시 46
〈표 III-5〉 설문지의 신뢰도 검증 결과 47
〈표 III-6〉 통계분석 방법 51
〈표 IV-1〉 영역별 하위역량의 중요도 인식 53
〈표 IV-2〉 성별에 따른 중요도 인식 54
〈표 IV-3〉 연령에 따른 중요도 인식 56
〈표 IV-4〉 최종학력에 따른 중요도 인식 58
〈표 IV-5〉 실직기간에 따른 중요도 인식 60
〈표 IV-6〉 영역별 하위역량의 현재수준 인식 62
〈표 IV-7〉 성별에 따른 현재수준 64
〈표 IV-8〉 연령에 따른 현재수준 66
〈표 IV-9〉 최종학력에 따른 현재수준 68
〈표 IV-10〉 실직기간에 따른 현재수준 70
〈표 IV-11〉 취업역량의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71
〈표 IV-12〉 하위 역량의 중요도와 현재수준의 차이 73
〈표 IV-13〉 Borich 요구도 분석 75
〈표 IV-14〉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와 중요도 및 현재수준 차이 비교 76
〈표 IV-15〉 The Locus for Focus 모델 사분면 위치 78
〈표 IV-16〉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비교 80
[그림 III-1] 연구의 절차 41
[그림 III-2] 연구모형 42
[그림 III-3] Borich 요구도 공식 48
[그림 III-4] The Locus for Focus 모델 49
[그림 IV-1]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