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천 15
1)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의 개념 및 특성 15
2)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의 의미 17
2. 놀이중심 교육과정 19
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19
2)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22
3. 장애유아 통합교육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5
1)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에 대한 선행연구 25
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1
1. 연구참여자 31
2. 연구절차 31
3. 자료수집 및 분석 33
IV. 연구결과 34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기대 36
1) 장애유아의 활발한 놀이 참여 36
2) 유아 간 상호작용 확대 39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 시 교사의 역할 42
1) 놀이를 준비하는 교사 42
2) 놀이 속에서 간접 지원하는 교사 44
3) 놀이 속에서 직접 지원하는 교사 47
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의 어려움 49
1)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고민 49
2) 인력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52
3) 업무 상 발생하는 어려움 54
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지원 57
1)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교육 지원 57
2)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인력 지원 60
3)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여건 마련 63
V. 논의 및 결론 66
참고문헌 73
ABSTRACT 77
〈표 III-1〉 연구참여자 기본정보 31
〈표 III-2〉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지 32
〈표 IV-1〉 교사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범주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