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초등 방과후학교 및 강사 17
1. 초등 방과후학교의 개념 17
2. 초등 방과후학교 강사 19
제2절 직무만족 21
1. 직무만족의 개념 21
2. 교사 직무만족 결정 요인 23
제3절 직무스트레스 26
1. 교사 직무스트레스 개념 26
2.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의 관계 28
제4절 교사효능감 31
1. 교사효능감 개념 31
2.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33
제5절 사회적지지 35
1. 사회적지지의 개념 35
2. 사회적지지,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36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40
제2절 측정도구 42
1. 직무스트레스 검사 42
2. 교사효능감 검사 43
3. 사회적지지 검사 44
4. 직무만족 검사 45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 46
제4장 연구결과 48
제1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8
1. 기술통계 48
2. 상관관계 분석 50
제2절 모형검증 52
1. 측정모형 검증 52
2. 구조모형 검증 54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참고 문헌 61
Abstract 73
부록 75
〈표 1〉 초등 방과후학교 강사의 직무분석 20
〈표 2〉 교사 직무만족 요인 25
〈표 3〉 교사 직무스트레스 요인 28
〈표 4〉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40
〈표 5〉 직무스트레스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6〉 교사효능감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7〉 사회적지지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8〉 직무만족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9〉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49
〈표 10〉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1
〈표 11〉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52
〈표 12〉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54
〈표 13〉 연구모형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54
〈표 14〉 최종모형 특정간접효과 및 유의도 55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통계모형 47
[그림 3]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3
[그림 4] 최종 구조 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