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교육대학원생 17
1. 교육대학원생의 개념 17
2. 교육대학원생에 관한 선행연구 19
제2절 학업불안 20
1. 학업불안의 개념 20
2. 교육대학원생의 학업불안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3절 진로장벽 23
1. 진로장벽의 개념 23
2. 교육대학원생의 진로장벽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4절 학업지연행동 27
1. 학업지연행동의 개념 27
2. 교육대학원생의 학업지연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5절 학업적의지전략 30
1. 학업적 의지전략의 개념 30
2. 교육대학원생의 학업적 의지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32
제6절 진로장벽과 학업지연행동, 학업적 의지전략, 학업불안 간의 관계 33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5
제2절 측정도구 36
1. 학습불안 검사 36
2. 진로장벽 검사 37
3. 학업지연행동 검사 38
4. 학업적 의지전략 검사 39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42
제1절 기초통계 42
제2절 모형검증 44
1. 측정모형 검증 44
2. 구조모형 검증 46
제5장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4
Abstract 68
부록 70
〈표 1〉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35
〈표 2〉 학업불안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 진로장벽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4〉 학업지연행동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5〉 학업지연행동 검사의 요인분석 39
〈표 6〉 학업적 의지전략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7〉 측정변인 간 상관계수와 기숱통계치 43
〈표 8〉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44
〈표 9〉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46
〈표 10〉 연구모형의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47
〈표 11〉 연구모형 경로계수의 효과 분해 결과 48
〈표 12〉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48
〈표 13〉 학업지연행동의 억제효과 검증 49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통계모형 41
[그림 3] 측정모형 CFA 결과 45
[그림 4] 최종 구조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