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 18
1. 푸드아트테라피의 개념 18
2. 청소년 대상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22
제2절 또래관계 26
1. 또래관계의 개념 26
2. 청소년의 또래관계 29
3.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2
제3절 공격성 34
1. 공격성의 개념 34
2. 청소년의 공격성 37
3. 청소년의 공격성에 대한 선행연구 39
제4절 스트레스 대처방식 41
1.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개념 41
2.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44
3.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대상 50
제2절 연구설계 51
제3절 측정도구 51
1. 또래관계 검사 52
2. 공격성 검사 53
3. 스트레스 대처방식 검사 54
4.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 55
제4절 연구절차 63
1. 연구대상 선정 63
2. 사전검사 실시 63
3. 프로그램 실시 63
4. 사후검사 실시 64
제5절 자료처리 및 분석 64
1. 양적 분석 64
2. 내용 분석 65
제4장 연구결과 66
제1절 양적 분석 66
1.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66
2.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70
3.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74
제2절 프로그램 운영 내용 78
1.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내용 및 발표 내용 78
2. 종속 변인별 변화내용 106
제5장 논의 및 결론 108
참고문헌 113
Abstract 126
부록 1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28
〈부록 2〉 설문조사 129
〈부록 3〉 푸드아트테라피 또래관계증진 프로그램 137
〈부록 4〉 청소년수련활동인증서 165
〈표 1〉 청소년 대상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24
〈표 2〉 연구대상 분포 50
〈표 3〉 연구설계 51
〈표 4〉 또래관계 검사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2
〈표 5〉 공격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3
〈표 6〉 스트레스 대처방식 검사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5
〈표 7〉 프로그램 단계별 구성내용과 푸드 활용 매체 58
〈표 8〉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내용 60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또래관계의 사전 동질성 검증 66
〈표 10〉 실험·통제집단의 또래관계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 11〉 또래관계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68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공격성의 사전 동질성 검증 70
〈표 13〉 실험·통제집단의 공격성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1
〈표 14〉 공격성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2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사전 동질성 검증 74
〈표 16〉 실험·통제집단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17〉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 76
〈표 18〉 1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나는 누구인가요? 79
〈표 19〉 2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나의 든든한 친구를 자랑해보아요 81
〈표 20〉 3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서로의 또래관계에 대해 살펴보아요 84
〈표 21〉 4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우리 관계를 방해하는 분노야 물렀거라 얍! 87
〈표 22〉 5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친구야 부탁해 91
〈표 23〉 6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친구야 지금 무엇이 고민이야? 94
〈표 24〉 7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고운마음 나누는 마음 96
〈표 25〉 8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인터넷에 내가 나온다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98
〈표 26〉 9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넌 최고의 친구야 101
〈표 27〉 10회기 활동 작품 및 발표 내용 - 우리는 복이 넘쳐나는 존재야 105
〈표 28〉 종속변인별 변화 내용 106
[그림 1] 또래관계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69
[그림 2] 공격성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73
[그림 3] 스트레스 대처방식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