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가설 13
제3절 용어의 정의 14
1. 학교폭력 가해자 14
2. 다중체계치료(Multi-systemic Therapy)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학교폭력 15
1. 학교폭력의 개념 15
2. 학교폭력의 영향 요인 16
3. 학교폭력과 선도프로그램 18
제2절 다중체계치료 19
1. 다중체계치료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19
2. 다중체계치료의 임상과정 22
3.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다중체계치료의 효과 24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 대상 25
1. 연구 참여자 25
2. 연구 참여 동의 25
제2절 연구 기간 26
제3절 정보 수집 26
1. 면담 26
2. 표준화 검사 26
제4절 연구절차 29
1. 치료팀 구성 29
2. 배경정보 요약 29
3. 사례회의 32
제5절 S군의 행동 문제에 대한 핏 평가 33
제6절 개입 전략 35
제7절 MST 치료진과 경찰과의 협력 체제 구축 37
제8절 개입 실행 38
1. 음주, 흡연하지 않기 38
2. SNS 사용 조절하기 39
3. 사회성 기술 훈련(거짓말, 이간질 등 개선) 40
4. 권위주의적인/허용적 훈육 방식 바꾸기 40
5. 비행무리와의 어울림 감소시키기 41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핵심 문제의 진전 요약 43
1. K-CBCL 결과 43
2. ECBI (아동행동 측정도구) 결과 46
3. PSI (양육스트레스 측정도구) 결과 46
4. PAT (양육태도 측정도구) 결과 46
제5장 결론 4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8
제2절 논의 49
제3절 연구의 제한점 51
제4절 연구의 제언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8
부록 60
부록1. 행동계약서 61
부록2. 슈퍼비전/컨설팅 사례요약지 62
〈표 1〉 청소년의 반사회적 행동의 핵심 원인과 상관요인 21
〈표 2〉 다중체계치료의 9가지 원칙 22
〈표 3〉 다중체계치료 핵심목표 선정 35
〈표 4〉 다중체계치료 핵심목표 및 개입 전략 36
〈표 5〉 S군 상벌 계획표 42
〈표 6〉 ECBI(아동행동 측정도구) 사전, 사후 검사 46
〈표 7〉 PSI(양육스트레스) 사전, 사후 검사 46
〈표 8〉 PAT(양육태도) 사전, 사후 검사 47
[그림 1] 다중체계치료의 변화이론 21
[그림 2] 다중체계치료 분석과정 23
[그림 3] S군 친구 관계망 31
[그림 4] S군 표적행동 평가 34
[그림 5] 핵심목표 달성을 위한 개입전략 37
[그림 6] 다중체계치료 조력자로서의 경찰 역할 38
[그림 7] 문제행동증후군 사전, 사후 척도 44
[그림 8] 증후군 소척도 사전, 사후 척도 44
[그림 9] DSM 진단척도 사전, 사후 척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