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5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스쿠버다이빙 18
1) 스쿠버다이빙의 개념 18
2) 스쿠버다이빙의 교육과정 19
3) 스쿠버다이빙 지도자의 전문성에 관한 선행연구 23
2.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25
1) PCK의 개념 25
2) PCK의 특성 26
3) PCK 관련 선행연구 30
3.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기법 33
1) AHP 개념 33
2) AHP 특성 34
3) AHP 관련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1) 델파이 조사 참여자 38
2) AHP 참여자 40
2. 조사절차 41
1) 문헌분석을 통한 상위요인 도출 41
2) 델파이 조사 42
3) AHP 조사 43
3. 자료분석 43
1) 델파이 기법 43
2) AHP 기법 44
4. 연구의 윤리성 44
IV. 연구결과 46
1. 전문성 요인 탐색을 위한 델파이 결과 46
1)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46
2)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49
2. 전문성 요인 AHP 결과 50
1) 상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1
2) 상위요인별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2
3) 전체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5
V. 논의 57
1. 델파이 분석을 통한 전문성 요인 도출 57
2. AHP 분석을 통한 중요도 우선순위 도출 60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8
부록 81
〈표 1〉 스쿠버다이빙 지도자의 전문성에 관한 PCK 구성요소 32
〈표 2〉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선정기준 및 인원 39
〈표 3〉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40
〈표 4〉 AHP 조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41
〈표 5〉 지도방법에 대한 지식에 관한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47
〈표 6〉 지도내용 지식에 대한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47
〈표 7〉 참여자 지식에 대한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48
〈표 8〉 지도환경 지식에 대한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49
〈표 9〉 최종 하위요인 도출을 위한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50
〈표 10〉 상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1
〈표 11〉 지도방법에 대한 지식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2
〈표 12〉 지도내용에 대한 지식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3
〈표 13〉 참여자에 대한 지식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4
〈표 14〉 지도환경에 대한 지식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5
〈표 15〉 전체 하위요인의 중요도 우선순위 결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