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가설 11
4. 용어의 정의 12
1) 방과 후 스포츠 활동 12
2) 자기효능감 13
3) 학교생활 만족도 13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방과 후 스포츠 활동의 개념 16
2. 자기효능감의 개념 18
1) 자신감 19
2) 내적 동기 19
3) 지속성 19
3.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20
1) 학교생활 만족도의 요소 20
4. 선행연구 동향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조사 도구 2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2) 자기효능감 26
3) 학교생활 만족도 26
3.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7
4. 자료 분석 30
IV. 연구 결과 31
1.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31
1)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1
2)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2
3) 소속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3
4) 소속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4
5) 참여 종목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5
6) 참여 종목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6
2.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37
1)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37
3.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38
1) 자기효능감이 교사만족에 미치는 영향 38
2) 자기효능감이 교우만족에 미치는 영향 38
3) 자기효능감이 수업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39
4)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5) 자기효능감이 학교환경에 미치는 영향 40
V. 논의 42
1.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42
2.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4
VI.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3
부록 55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4
표 2. 설문지의 구성요소 25
표 3.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28
표 4.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29
표 5.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2
표 6.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2
표 7. 소속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3
표 8. 소속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4
표 9. 참여 종목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5
표 10. 참여 종목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36
표 11.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37
표 12. 자기효능감이 교사만족에 미치는 영향 38
표 13. 자기효능감이 교우만족에 미치는 영향 39
표 14. 자기효능감이 수업 및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39
표 15.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표 16. 자기효능감이 학교환경에 미치는 영향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