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태권도 지도자 17
1) 태권도 지도자의 개념 17
2) 태권도 지도자 관련 선행연구 17
2. 내용 교수 지식 22
1) 일반 교육에서의 내용 교수 지식 22
2) 체육 지도에서의 내용 교수 지식 25
3) 체육지도에서 내용 교수 지식 연구 27
III. 연구 방법 31
1. 질적 사례 연구 31
2. 연구 참여자 33
3. 자료 수집 및 분석 34
4. 연구의 진실성 37
IV. 연구 결과 39
1. 태권도 지도자의 내용교수지식(PCK) 39
2. 태권도 지도자의 내용교수지식(PCK) 형성 요인 61
V. 논의 72
1. 태권도 지도자 지식 범주의 확장 72
2. 태권도 지도자 교육의 방향성 74
VI.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8
표 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33
표 2. 수업 노트 작성 양식 35
표 3. 태권도 내용 교수 지식 분석 틀 36
표 4. 태권도 지도자의 내용 교수 지식 분석 코드 37
표 5. 품새 지도에서의 내용 교수 지식 41
표 6. 겨루기 지도에서의 내용 교수 지식 42
표 7. 태권도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내용 45
표 8. 연간 수련계획에 담긴 인성교육 46
표 9. 수업운영관리 전략 지식 적용 예시 54
표 10. 평가 지식의 예 56
표 11. 공격기술 학습 시 나타나는 학생 특성 58
그림 1. 수련 프로그램 예시 47
그림 2. 태권도 교육 평가(승급 심사) 사례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