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선행연구검토 17
4. 용어 정의 23
1) 스포츠외교의 정의 23
2) 스포츠외교 정책적 정의 23
3) 국가 브랜드 확장 정의 23
II. 연구방법 24
1. 연구문제 2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7
3. 연구의 범위 제한 29
III. 스포츠외교 정책적 방안 30
1. 외교 정책과 방향성 및 특성 30
2. 스포츠외교 정책과 특성 38
IV. 스포츠 외교는 국가 브랜드 확장 45
1. 스포츠 외교 브랜드 정책 및 특성 45
2. 스포츠외교의 동향과 특성 51
V. 스포츠 외교는 4차 산업의 국가브랜드 확장과 태권도 외교 정책적 방안과 전망 55
1. 스포츠 외교와 4차 산업의 국가브랜드확장 55
2. 태권도 스포츠 외교와 정책방안 62
3. 태권도스포츠 외교로서 정책적 방안에 대한 전문가 추이적 논의 78
VI.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부록 111
표 1. 국제스포츠외교 및 체육교류 현황 체육교류협정 체결 실적 49
표 2. 세계체육기구와 아시아 체육기구 현황 도표 58
표 3. 남북체육교류의 현황 59
그림 1. 한국스포츠외교의 문제제기에 따른 태권도 정책방안 모색 25
그림 2. 한국스포츠외교의 문제제기에 따른 태권도 활성화 방안 모색 26
그림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