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3
4. 용어의 정의 13
1) 신체활동 13
2) 입시스트레스 15
3) 대입N수생 15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대입N수생 현황 16
2. 청소년과 신체활동 17
1) 신체활동의 개념 17
2) 신체활동의 효용 17
3) 청소년의 신체활동 참여 실태 18
4) 신체활동 측정도구 19
3. 입시스트레스 21
1) 스트레스의 개념 21
2) 입시스트레스의 이해 23
4. 선행연구 고찰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설계 28
3. 조사 도구 28
1) 국제 신체활동설문지(GPAQ) 한글판 28
2) 입시스트레스 척도 30
3) 조사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30
4. 조사 절차 32
5. 자료 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 수준 3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 참여 수준 3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동 신체활동 참여 수준 35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여가 신체활동 참여 수준 36
2. 대입N수생의 입시스트레스 수준 38
3.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0
1)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0
2) 대입N수생의 이동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1
3) 대입N수생의 여가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2
4. 대입N수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3
1) 대입N수생의 성별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3
2) 대입N수생의 응시계열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4
3) 대입N수생의 대입 도전 횟수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5
4) 대입N수생의 성적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6
5.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의 관계 48
1) 신체활동 참여 유/무가 입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8
2)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의 상관관계 49
3)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와의 관계 49
V. 논의 53
1.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 수준 53
2.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 수준과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54
1) 신체활동 참여의 수준 차이 54
2)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55
3. 대입N수생의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와의 관계 56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8
부록 71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III-2〉 한글판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 (GPAQ) 산출 공식 29
〈표 III-3〉 입시스트레스 척도 문항 및 신뢰도 32
〈표 IV-1〉 신체활동 참여 수준 35
〈표 IV-2〉 이동 신체활동 참여 수준 36
〈표 IV-3〉 여가 신체활동 참여 수준 37
〈표 IV-4〉 입시스트레스 수준 39
〈표 IV-5〉 입시스트레스 수준의 문항별 점수 분포 40
〈표 IV-6〉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1
〈표 IV-7〉 이동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2
〈표 IV-8〉 여가 신체활동 참여 수준 차이 43
〈표 IV-9〉 성별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4
〈표 IV-10〉 응시계열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5
〈표 IV-11〉 대입 도전 횟수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6
〈표 IV-12〉 성적에 따른 입시스트레스 수준 차이 47
〈표 IV-13〉 신체활동 참여 유/무가 입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차이 48
〈표 IV-14〉 신체활동과 입시스트레스의 상관관계 49
〈표 IV-15〉 신체활동 참여와 입시스트레스의 관계 50
〈표 IV-16〉 신체활동 참여와 부모압력과의 관계 51
〈표 IV-17〉 신체활동 참여와 시험 긴장/성적부진의 관계 51
〈표 IV-18〉 신체활동 참여와 여가부족과의 관계 52
〈표 IV-19〉 신체활동 참여와 미래불확실성과의 관계 52
그림 1. 연구 설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