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1) 스포츠 활동 13
2) 회복탄력성 13
3) 신체적 자기효능감 14
4) 학업스트레스(Academic stress)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스포츠 활동 15
1) 스포츠 활동의 개념 및 정의 15
2) 스포츠 활동의 필요성 17
2. 회복탄력성 19
1)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정의 19
2) 회복탄력성의 특징 및 구성요인 22
3. 신체적 자기효능감 24
1)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및 정의 24
2)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특징 및 구성요인 27
4. 학업스트레스 28
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및 정의 28
2) 학업스트레스의 특징 및 구성요인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34
1) 인구사회학적 특성 35
2) 회복탄력성 35
3) 신체적 자기효능감 36
4) 학업스트레스 36
5) 설문지의 타당도 37
3. 연구 절차 41
4. 자료 처리 41
IV. 연구 결과 42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42
1)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42
2) 학년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44
3) 스포츠 활동 참여유무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46
2.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 분석 48
1) 회복탄력성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9
2) 회복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 49
3)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 50
3. 스포츠 활동 참여유무가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0
1) 스포츠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1
2) 스포츠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58
1. 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58
1) 성별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58
2) 학년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60
3) 스포츠 활동 참여유무에 따른 회복탄력성,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차이 61
2. 스포츠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63
VI.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80
부록 83
표 1.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34
표 3. 회복탄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 신체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5.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6. 회복탄력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 7.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9
표 8.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0
표 9. 성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44
표 10. 학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46
표 11. 스포츠 활동 참여유무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48
표 12. 각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9
표 13. 스포츠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 다중회귀분석 52
표 14. 스포츠 활동 비참여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 다중회귀분석 53
표 15. 스포츠 활동 참여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 다중회귀분석 55
표 16. 스포츠 활동 비참여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 다중회귀분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