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 변인 모형 16
4. 연구의 가설 17
5. 연구의 제한점 18
6. 용어의 정의 19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9
2) 감정 반응 19
3) 장기적 관계지향성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커뮤니케이션 20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0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21
3)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21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2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2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24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선행연구 27
3. 감정반응 29
1) 감정반응의 정의 29
2) 감정반응의 구성요소 31
3) 감정반응의 선행연구 32
4. 장기적 관계지향성 35
1)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정의 35
2)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구성요소 37
3)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조사 도구 40
1) 설문지의 구성 40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2
1) 설문지 구성 타당도 42
2) 설문지 신뢰도 49
4. 자료처리 51
IV. 연구결과 52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감정반응 및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상관분석 52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감정반응 간의 상관관계 52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53
3) 감정반응과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53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55
1)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반응 하위요인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55
2)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반응 하위요인 각성에 미치는 영향 56
3)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반응 하위요인 지배성에 미치는 영향 57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8
1)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2)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반복구매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3) 지도자들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관계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4. 감정반응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1
1) 지도자들의 감정반응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2) 지도자들의 감정반응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반복구매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3) 지도자들의 감정반응이 장기적 관계지향성 하위요인 관계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V. 논의 64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64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6
3. 감정반응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8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82
부록 85
표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3
표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27
표 3. 감정반응의 정의 30
표 4. Mehrabian & Russell(1974)의 PAD(Pleasure, Arousal, Dominance) 모형 32
표 5. 감정반응(PAD)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 6.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정의 36
표 7.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39
표 8. 설문지의 구성 지표 40
표 9.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탐색적 요인분석 44
표 10. 감정반응의 탐색적 요인분석 46
표 11.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48
표 1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신뢰도 분석 결과 49
표 13. 감정반응의 신뢰도 분석 결과 50
표 14. 장기적 관계지향성의 신뢰도 분석 결과 50
표 15. 연구변인의 상관분석 54
표 16.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즐거움의 다중회귀분석 55
표 17.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각성의 다중회귀분석 56
표 18.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지배성의 다중회귀분석 57
표 19.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관계유지의도의 다중회귀분석 58
표 20.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반복구매 및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59
표 2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관계전환의도의 다중회귀분석 60
표 22. 감정반응 요인과 관계유지의도의 다중회귀분석 61
표 23. 감정반응 요인과 반복구매 및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62
표 24. 감정반응 요인과 관계전환의도의 다중회귀분석 63
그림 1. 연구 변인 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