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문제 17
4. 용어의 정의 18
1) 코치 18
2) 코칭 18
3) 코칭 전문성 19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코칭전문성의 형성 20
1) 제도적 교육(형식적 학습)을 통한 전문성 형성 22
2) 비형식적/무형식적 경험을 통한 전문성 형성 23
2. 전문성 24
1) 전문성의 일반적 개념 24
2) 체육(스포츠) 분야의 전문성 27
3. 코칭 전문성 28
1) 코치의 개념 및 역량 28
2) 코치의 역할 34
3) 코치의 전문성 발달 단계 38
4. 합의적 질적연구(CQR: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42
1) 합의적 질적연구의 특징 43
2) 합의적 질적연구의 핵심 요소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참여자 46
2. 연구자, 평정자 및 감수자 47
3. 연구도구 및 연구절차 48
4. 자료분석 51
1) 영역 코딩 51
2) 중심개념 코딩 52
3) 교차 분석 52
4) 안정성 체크 53
IV. 연구결과 54
1. 초등학교 여자탁구지도자로서의 자기인식 56
1) 탁구코치 시작동기 58
2) 코치직에 대한 평가 60
3) 코치로서의 목표 64
4) 어려움 극복을 위한 대처 68
5) 여자지도자로서 체육계에 바라는 점 70
2. 초등학교 여자탁구지도자들의 코칭전문성 인식 73
1) 철학 및 윤리 77
2) 안전 및 상해예방 83
3) 신체적 컨디셔닝 87
4) 성장 및 발달 90
5) 지도법 및 커뮤니케이션 94
6) 운동기능 및 전술 98
7) 조직과 운영 101
8) 평가 103
V. 논의 108
1. 초등학교 여자탁구지도자로서의 자기인식 109
2. 초등학교 여자탁구지도자들의 코칭전문성 인식 113
VI. 결론 및 제언 119
1. 결론 119
2. 제언 123
참고문헌 124
ABSTRACT 133
부록 138
〈표 1〉 학습의 형식성과 비형식성의 기준 22
〈표 2〉 전문성에 대한 다양한 학자별 정의 26
〈표 3〉 코치의 역량 30
〈표 4〉 코치의 유형 분류 32
〈표 5〉 스포츠 코치 국가 표준 8영역과 40표준 36
〈표 6〉 코치의 발달 단계 개념화 40
〈표 7〉 합의적 질적연구의 핵심 요소 44
〈표 8〉 CQR 자료 분석 과정 45
〈표 9〉 연구참여자 기본배경 47
〈표 10〉 코칭전문성 인식에 대한 반구조화된 면담질문지 49
〈표 11〉 초등학교 여자탁구지도자로서의 자기인식과 코칭전문성에 대한... 54
〈표 12〉 탁구코치 시작동기 58
〈표 13〉 코치직에 대한 평가 60
〈표 14〉 코치로서의 목표 64
〈표 15〉 어려움 극복을 위한 대처 68
〈표 16〉 여자지도자로서 체육계에 바라는 점 70
〈표 17〉 철학 및 윤리 77
〈표 18〉 안전 및 상해예방 83
〈표 19〉 신체적 컨디셔닝 87
〈표 20〉 성장 및 발달 90
〈표 21〉 지도법 및 커뮤니케이션 94
〈표 22〉 운동기능 및 전술 98
〈표 23〉 조직과 운영 101
〈표 24〉 평가 103
그림 1. 코치 관련 용어 29
그림 2. 코치의 역할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