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문제 17
4. 용어의 정리 18
5.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통합교육과 체육수업 20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특징 20
2) 통합교육의 발전 및 도입배경 22
3) 통합체육수업의 개념 및 특징 26
4) 통합체육수업의 발전 및 도입배경 27
2. 장애수용태도 30
1) 장애수용태도의 개념 및 특징 30
2) 통합체육수업과 장애수용태도 34
3. 장애인식 36
1) 장애인식의 개념 및 특징 36
2) 통합체육수업과 장애인식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모형 42
3. 조사 도구 42
1) 조사도구의 구성 42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43
3)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44
4) 신뢰도 분석 47
4. 연구 일정 48
5. 연구내용 48
6.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인구 특성 50
2. 교차분석 51
3. 초, 중, 고등학생의 수용태도 차이검증 52
1) 초, 중, 고등학생의 학교급별에 따른 수용태도 차이검증 52
2) 초, 중,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수용태도 차이검증 53
4. 초, 중, 고등학생의 장애인식 차이검증 58
1) 초, 중, 고등학생의 학교급별에 따른 장애인식 차이검증 58
2) 초, 중,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장애인식 차이검증 59
V. 논의 65
1. 초, 중, 고등학생의 수용태도 65
2. 초, 중, 고등학생의 장애인식 70
VI.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8
부록 93
표 1. 연구 대상자의 학교급별 일반적 특성 41
표 2. 조사도구의 구성 내용 43
표 3. 수용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5
표 4. 장애인식의 탐색적 요인분석 46
표 5.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47
표 6. 연구 절차 및 일정 48
표 7. 연구 대상자 빈도분석 결과 50
표 8. 연구 대상자 교차분석 결과 51
표 9. 학교급별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52
표 10. 초, 중, 고등학생 전체성별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독립표... 53
표 11.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54
표 12. 중학교 성별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55
표 13.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56
표 14. 학교급별 전체 남학생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57
표 15. 학교급별 전체 여학생에 따른 수용태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58
표 16. 학교급별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 59
표 17. 초, 중, 고등학생 전체성별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독립표... 60
표 18.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61
표 19. 중학교 성별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61
표 20.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62
표 21. 학교급별 전체 남학생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63
표 22. 학교급별 전체 여학생에 따른 장애인식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64
그림 1. 연구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