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교육과정 성취기준 18
2) 평가준거 성취기준 19
II. 이론적 배경 21
1.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대한 개념적 이해 21
1)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21
2)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23
2.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 24
1) 이해중심 교육과정 25
2)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방식 분석 29
3.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30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절차 34
1) 이론적 고찰 및 문헌 연구 35
2)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36
3)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37
4)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단계와 구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39
5) 검토 및 수정사항 보완 40
IV. 연구결과 41
1.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양의 측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수·학습 내용 및 수행 요소 분석 결과 41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성 4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분석 46
4. 평가준거 성취기준 초안 개발 결과 50
5.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초안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1차) 56
6.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초안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2차) 63
7. 평가준거 성취기준 최종 개발 결과 65
1) 초1~2학년군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65
2) 초3~4학년군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74
3) 초5~6학년군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85
V.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부록 11
〈부록 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대한 내용 타당도 심사지(1차) 103
〈부록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대한 내용 타당도 심사지(2차) 105
〈부록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대한 평가지표 결과 요약(1차) 106
〈부록 4〉 교육과정 성취기준 별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결과 요약 및 반영 대비표(1차) 109
〈부록 5〉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대한 평가지표 결과 요약(2차) 113
〈표 1〉 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평가... 18
〈표 2〉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20
〈표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양식 38
〈표 4〉 내용 타당도 심사 전문가 명단 40
〈표 5〉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요소 및 수행 요소 분석 42
〈표 6〉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위한 교육과정 성취기준 재구성 결과 45
〈표 7〉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내용 및 활동 분석 47
〈표 8〉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결과 초안 51
〈표 9〉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활용한 평가 결과 진술 방법 예시 53
〈표 10〉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양의 측정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56
〈표 11〉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세부의견(1) 59
〈표 12〉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세부의견(2) 60
〈표 13〉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세부의견(3) 60
〈표 14〉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세부의견(4) 62
〈표 15〉 기본교육과정 수학과 양의 측정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63
[그림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2
[그림 2] 수정된 성취수준과 평가준거 개발 과정 25
[그림 3]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개발 단계 26
[그림 4] 교육과정 내용의 우선순위 28
[그림 5]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을 위한 연구 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