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우리나라 고등학교 통합 교육의 실태 21
2. 보편적 학습설계 23
1) 보편적 학습설계의 교육적 의미 23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24
3) 보편적 학습설계와 교수적 수정의 접근의 차이 26
4) 보편적 학습설계의 중재 선행 연구 28
3. 그래픽 조직자 32
1)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특성 32
2) 그래픽 조직자의 특징 33
3) 사회과에서의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 방안 34
4) 그래픽 조직자의 사회과 중재 선행 연구 35
4. 종속 변인 38
1) 사회과 학업 성취도 38
2) 사회 교과 흥미도 39
3) 교사 역량의 변화 39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설계 44
3. 연구 도구 45
1) 연구대상 선별 검사도구 45
2) 측정 도구 46
4. 연구 절차 49
1) 중재 전 49
2) 중재 49
3) 중재 후 67
5. 분석방법 68
IV. 연구 결과 69
1. 학업성취도 분석에 대한 결과 69
1) 일반 학생의 학업 성취도 비교 분석 결과 69
2) 교과부진 학생의 학업 성취도 비교 분석 결과 71
3)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학업성취도 비교 분석 결과 72
4)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업성취도 비교 분석 결과 74
2. 흥미도 분석에 대한 결과 75
1) 일반 학생의 흥미도 비교 분석 결과 75
2) 교과부진 학생의 흥미도 비교 분석 결과 80
3)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흥미도 비교 분석 결과 82
4)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흥미도 비교 분석 결과 84
3. 교사 역량 변화의 분석에 대한 결과 86
V. 논의 93
VI.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록 12
〈부록 1〉 수업성찰지 114
〈부록 2〉 학업성취도 사후검사지 문항정보표 116
〈부록 3〉 학업성취도 사후검사지 118
〈부록 4〉 한국형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수업분석 체크리스트(자기보고용) 131
〈부록 5〉 중재충실도 검사도구 135
〈부록 6〉 그래픽 조직자가 포함된 학습지 136
〈부록 7〉 스크립트(1차시) 138
〈부록 8〉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계획서(1/14차시) 144
〈부록 9〉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계획서(2/14차시) 151
〈부록 10〉 그래픽 조직자가 포함된 학습지 포트폴리오 157
〈표 1〉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와 뇌 기반 네트워크 관계 25
〈표 2〉 보편적 학습설계를 활용한 중재 선행연구 29
〈표 3〉 그래픽 조직자 중재 선행연구 35
〈표 4〉 집단별 연구 참여 학생 41
〈표 5〉 기초학력부진 학생 정보 42
〈표 6〉 특수교육 대상 학생 배경정보 43
〈표 7〉 사회과목 흥미도 검사도구의 구성 47
〈표 8〉 보편적 학습설계 가이드라인 및 체크포인트 53
〈표 9〉 차시별 구성표 60
〈표 10〉 사회과 수업에 적합한 그래픽 조직자의 유형 63
〈표 11〉 차시별 그래픽 조직자 활용지도 계획 64
〈표 12〉 전통적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 지도안 65
〈표 13〉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기술통계분석 70
〈표 14〉 일반 학생의 사후 검사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 70
〈표 15〉 교과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기술통계분석 71
〈표 16〉 교과부진 학생의 사후 검사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 72
〈표 17〉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점수비교 72
〈표 18〉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석차 비교 73
〈표 19〉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사전·사후 학업성취도 점수비교 74
〈표 20〉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사전·사후 석차 비교 75
〈표 21〉 일반 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기술통계분석 76
〈표 22〉 사회과 흥미도 교과내용 공분산분석 77
〈표 23〉 사회과 흥미도 교과노력 공분산분석 78
〈표 24〉 사회과 흥미도 교과효능감 공분산분석 78
〈표 25〉 사회과 흥미도 교사선호도 공분산분석 79
〈표 26〉 사회과 흥미도 총점 공분산분석 80
〈표 27〉 사회과 흥미도에 대한 교과부진 학생 동질성검증 결과 80
〈표 28〉 사회과 흥미도에 대한 교과부진 학생 독립표본 t검증 결과 81
〈표 29〉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흥미도 점수 83
〈표 30〉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사전·사후 흥미도 점수 85
〈표 31〉 교사발달영역 분류에 의한 연구 결과 정리 92
[그림 1] UDL Lesson Plan Cycle 50
[그림 2]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석차 비교 그래프 73
[그림 3]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사전·사후 석차 비교 그래프 75
[그림 4]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사전·사후 흥미도 변화그래프 83
[그림 5]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사전·사후 흥미도 변화그래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