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14
2) 어휘 14
3) 고빈도어 15
4) 품사 15
5) 중도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인지 수준 16
II. 이론적 배경 17
1.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과 이해 17
1)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의 성격 및 목표 17
2)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내용 체계 19
3)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성취 기준 20
4)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교수·학습 방법 22
5)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 평가 23
2. 어휘 교육의 필요성 23
3. 지적장애아의 언어 및 어휘능력 25
1) 지적장애아의 언어 능력 25
2) 지적장애아의 어휘 능력 26
4. 특수교육 교과서 어휘 분석 선행 연구 28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분석 방법 34
3. 연구 절차 37
4. 자료 분석 38
1) 빈도 특성 분석 38
2) 품사 특성 분석 절차 39
3) 자료 처리 절차 39
IV. 연구 결과 40
1. 빈도 분석 40
1) 어휘수 및 평균 빈도 40
2) 빈도수 분포 41
2. 고빈도 어휘 42
3. 품사 분포 분석 46
V. 논의 50
VI.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63
〈부록 1〉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교과서 어휘의 품사별 목록 63
〈부록 2〉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고빈도 어휘 76
〈표 1〉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국어과의 목표 18
〈표 2〉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의 내용체계 20
〈표 3〉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성취 기준 21
〈표 4〉 국어교육의 맥락에서 재구조화 한 어휘관 24
〈표 5〉 특수교육 교과서 어휘 분석 선행 연구 29
〈표 6〉 연구 대상과 총 어휘수 34
〈표 7〉 품사별 어휘 분석 세부 기준 35
〈표 8〉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수 및 평균 빈도 40
〈표 9〉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의 빈도수 분포 41
〈표 10〉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고빈도 어휘 42
〈표 11〉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 품사별 분포 46
〈표 12〉 교과서 어휘 분석 연구별 품사 분포 양상 47
[그림 1] 어휘 분석 연구 절차 38
[그림 2] 연 어휘 품사별 분포 48
[그림 3] 개별 어휘 품사별 분포 48
[그림 4] 품사별 평균 빈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