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 목적 및 배경 15
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지역화폐 19
가. 지역화폐의 개념과 의의 19
나. 대표적인 지역화폐들 23
다. 지역화폐의 유형화 29
라. 지역화폐의 지속가능성 목표 36
마. 국내지역화폐의 설계목적별 사례 44
2. 지역화폐의 유인설계 54
가. 브리스톨파운드, 킴가우어, 커뮤니티웨이 유인설계 54
나. 지역사랑상품권의 유인설계 56
3. 선행연구검토 61
가. 선행연구들 61
나. 검토 및 연구방향의 설정 65
III. 연구설계 68
1. 연구가설 68
2. 설문문항의 구성 71
3.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77
4. 분석방법 77
IV. 연구결과 78
1. 일반적 특징 78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동체의식 차이 분석 81
3.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지역공동체의식 비교 91
V. 결론 108
1. 요약 108
2. 제언 110
참고문헌 113
부록 119
부록 1. 설문지 119
부록 2. 시도별 지역외 순수취 본원소득(2014~2018) 127
부록 3. 한밭레츠가 걸어온 길 길 128
〈표 1〉 지역화폐의 여러 이름 20
〈표 2〉 지역화폐운동의 유형 비교 29
〈표 3〉 주요 지역화폐 비교 30
〈표 4〉 지역화폐 발행 주체에 따른 유형 33
〈표 5〉 지역화폐 발행 형태 및 특징 34
〈표 6〉 지역화폐의 세 가지 유형 35
〈표 7〉 각 지역의 특성에 따른 설계유형 39
〈표 8〉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현황 47
〈표 9〉 지류 및 모바일 상품권 연도별 제조 및 공급 현황(2015년~2019상반기) 48
〈표 10〉 공동체화폐 모아 2019 사용현황 51
〈표 11〉 지역사랑상품권의 활성화 전략 분류 60
〈표 12〉 McMillan & Chavis의 공동체의식 측정항목(SCI) 67
〈표 13〉 지역화폐 가맹점 설문내용 72
〈표 14〉 지역화폐 이용자 설문내용 74
〈표 15〉 종속변수(공동체의식)의 신뢰도 76
〈표 16〉 지역화폐 이용자 일반적 특징 79
〈표 17〉 지역화폐 가맹점 일반적 특징 80
〈표 18〉 지역화폐 가맹주 공동체의식 차이 81
〈표 19〉 지역화폐 가맹주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차이 82
〈표 20〉 지역화폐 가맹주 공동체의식(구성원자격) 차이 83
〈표 21〉 지역화폐 가맹주 공동체의식(영향력) 차이 84
〈표 22〉 지역화폐 가맹주 공동체의식(정서적유대의 공유) 차이 85
〈표 23〉 지역화폐 이용자 공동체의식 차이 86
〈표 24〉 지역화폐 이용자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차이 87
〈표 25〉 지역화폐 이용자 공동체의식(구성원자격) 차이 88
〈표 26〉 지역화폐 이용자 공동체의식(영향력) 차이 89
〈표 27〉 지역화폐 이용자 공동체의식(정서적유대의 공유) 차이 90
〈표 28〉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가맹주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차이 92
〈표 29〉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가맹주 공동체의식(구성원 자격) 차이 93
〈표 30〉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가맹주 공동체의식(영향력) 차이 94
〈표 31〉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가맹주 공동체의식(정서적 유대의 공유) 차이 95
〈표 32〉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이용자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차이 96
〈표 33〉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이용자 공동체의식(구성원 자격) 차이 97
〈표 34〉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이용자 공동체의식(영향력) 차이 98
〈표 35〉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이용자 공동체의식(정서적 유대의 공유) 차이 99
〈표 36〉 군산사랑상품권-전주꽃전 가맹주의 공동체 의식 평균차이 100
〈표 37〉 군산사랑상품권-전주 꽃전 이용자의 공동체 의식 평균차이 101
〈표 38〉 군산사랑상품권-전주 꽃전 가맹점 가입 이유(1순위) 102
〈표 39〉 군산사랑상품권, 전주 꽃전 이용자 사용 이유(1순위) 103
〈표 40〉 지역화폐 가맹주가 생각하는 지역화폐 이용자 사용 이유(1순위) 105
〈표 41〉 지역화폐 이용자가 생각하는 지역화폐 가맹점 가입 이유(1순위) 106
〈그림 1〉 지역화폐 목적에 따른 운영형태 31
〈그림 2〉 레츠, 타임달러, 에코머니, 비아, 지역사랑상품권 비교 36
〈그림 3〉 지역화폐의 지속가능성 목표 42
〈그림 4〉 지역사랑상품권의 유통구조 46
〈그림 5〉 모아 운영 방식 50
〈그림 6〉 공동체화폐 "꽃전" 운영 방식 53
〈그림 7〉 영국 브리스톨 파운드화 설계 1 54
〈그림 8〉 영국 브리스톨 파운드화 설계 2 55
〈그림 9〉 킴가우어의 설계 55
〈그림 10〉 커뮤니티 웨이의 설계 56
〈그림 11〉 한밭레츠, 모아, 지역사랑상품권, 꽃전 비교 68
〈그림 12〉 한밭레츠, 모아, 지역사랑상품권, 꽃전의 지속가능성 목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