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이성중심의 사회에서 감성중심의 시대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에 따라 공간디자인에서도 한곳에 고정된 정적인 공간보다는 움직이고 변화해가는 문화와 현상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요구한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업들은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을 위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체험을 유도하는 팝업스토어와 같은 공간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점차 다양화되고 개별화 되고 있는 현대의 소비구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적 도구로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정적인 공간형태와 구조 변경의 한계로 팝업스토어의 개념을 극대화시키기가 어렵고 브랜드 표현의 도구로서 다양성과 차별성을 줄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존 팝업스토어의 공간적 한계점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가변성이 적용된 팝업스토어 디자인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제 1장에서는 팝업스토어가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서 적극 활용됨에 따라 공간적 가변성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내용을 서술한다.
제 2장에서는 팝업스토어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기존의 공간적 한계점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공간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공간적 가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제 3장에서는 앞서 정리된 공간적 가변성과 팝업스토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여 도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공간적 가변성이 적용된 컨테이너 팝업스토어의 사례분석을 통해 디자인 경향을 파악한다.
제 4장에서는 3장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팝업스토어의 공간적 가변성을 구현시킬 수 있는 방법인 컨테이너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여 적합한 대안을 선정하고, 하나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최종 디자인 모형을 제시한다.
제 5장에서는 앞에서 진행된 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정리를 통해 결론 및 제언을 내리고, 팝업스토어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 검증과 연구의 기대 효과, 활용방안 및 한계점에 대해 밝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가변성을 적용한 팝업스토어 공간이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팝업스토어 공간에서 나타나는 형태적, 공간적 특징을 소비 공간에서의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충족시키고 브랜드와 사람과 공간이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전략이 기획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