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과 의의 12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4
A. 아트페어 14
1. 아트페어 14
2. 국외 아트페어의 현황 16
3. 국내 아트페어의 현황 18
III. 아트페어의 사례 21
A. 국외 아트페어 사례 22
1. 아트바젤(Art Basel) 22
2. 프리즈 아트페어(Frieze Art Fair) 28
3. 어포더블 아트페어(Affordable Art Fair) 33
4. 아비뇽 페스티벌(avignon festival) 38
B. 국내 아트페어 사례 42
1. 한국국제아트페어(Korea International Art Fair) 42
2. 대구아트페어(Daegu Art Fair) 48
3. 아트부산(Art Busan) 53
C. 종합 분석 58
IV.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60
A.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Yeosu International Art Festival) 60
1.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현황 60
2.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디자인 현황 62
3.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의 문제점 65
B.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아이덴티티 개발 66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향성 66
2. 디자인 개발 69
3. 최종 아이덴티티 디자인 73
V. 결론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1〉 사례연구대상 아트페어 21
〈표 2〉 아트바젤 개요 및 프로그램 23
〈표 3〉 아트바젤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시스템 24
〈표 4〉 아트바젤 브랜드 아이덴티티 응용시스템 26
〈표 5〉 프리즈 아트페어 개요 및 프로그램 29
〈표 6〉 프리즈 아트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 시스템 30
〈표 7〉 프리즈 아트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응용 시스템 32
〈표 8〉 어포더블 아트페어 개요 및 프로그램 34
〈표 9〉 어포더블 아트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시스템 35
〈표 10〉 어포더블 아트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응용시스템 37
〈표 11〉 아비뇽 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40
〈표 12〉 한국국제아트페어 개요 및 프로그램 43
〈표 13〉 한국국제아트페어 브랜드아이덴티티 기본 시스템 44
〈표 14〉 한국국제아트페어 브랜드아이덴티티 응용시스템 46
〈표 15〉 대구아트페어 개요 및 프로그램 49
〈표 16〉 대구아트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시스템 50
〈표 17〉 대구아트페어 아이덴티티 응용시스템 51
〈표 18〉 아트부산 개요 및 프로그램 54
〈표 19〉 아트부산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시스템 55
〈표 20〉 아트부산 브랜드 아이덴티티 응용 시스템 56
〈표 21〉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개요 및 프로그램 61
〈표 22〉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본 시스템 62
〈표 23〉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아이덴티티 응용시스템 64
〈그림 1〉 국제아트페어 연도별 생성 16
〈그림 2〉 미술작품 유통구조 18
〈그림 3〉 미술작품 유통구조 19
〈그림 4〉 아트페어 개최 지역별 현황 20
〈그림 5〉 아트바젤 전시장 내/외부 23
〈그림 6〉 아트바젤 나라별 로고 26
〈그림 7〉 프리즈 아트페어 외부 29
〈그림 8〉 어포더블 아트페어 전시장 내부 34
〈그림 9〉 아비뇽 페스티벌 39
〈그림 10〉 한국국제아트페어 특별전 모습 42
〈그림 11〉 한국국제아트페어 연도별 포스터디자인 46
〈그림 12〉 대구아트페어 전시장 내부 48
〈그림 13〉 아트부산 전시장 내외부 53
〈그림 14〉 아트부산 연도별 포스터디자인 57
〈그림 15〉 국내·외 아트페어 이미지맵 59
〈그림 16〉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연도별 포스터 디자인 62
〈그림 17〉 디자인 방향성 키워드 67
〈그림 18〉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의 리브랜딩 포지셔닝 67
〈그림 19〉 색상 선정 68
〈그림 20〉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69
〈그림 21〉 디자인 시안 A 70
〈그림 22〉 디자인 시안 B 71
〈그림 23〉 디자인 시안 C 72
〈그림 24〉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로고 73
〈그림 25〉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심볼 마크 74
〈그림 26〉 심볼마크 그리드 및 최소 사용규격 74
〈그림 27〉 국문 워드 마크 그리드 표현 75
〈그림 28〉 영문 워드 마크 그리드 표현 75
〈그림 29〉 국문 시그니처 76
〈그림 30〉 영문 시그니처 77
〈그림 31〉 국영문 혼합 시그니처 77
〈그림 32〉 색상 규정 78
〈그림 33〉 서식류 - 명함 79
〈그림 34〉 서식류 - 레터지 80
〈그림 35〉 서식류 - 봉투 81
〈그림 36〉 서식류 디자인 키트 82
〈그림 37〉 티켓 디자인 83
〈그림 38〉 포스터 디자인 84
〈그림 39〉 포스터 광고 84
〈그림 40〉 배너 디자인 85
〈그림 41〉 안내데스크 디자인 86
〈그림 42〉 텐트 디자인(좌) 사이니지 디자인(우) 86
〈그림 43〉 MD상품 디자인 87
〈그림 44〉 스마트 미디어 디자인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