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A.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정의 17
B.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배경 20
III. 서울대공원 현황분석 29
A. 서울대공원 현황분석 29
1. 서울대공원 29
2. 서울동물원 40
3. 서울대공원 식물원 45
4. 테마가든 47
5. 치유의 숲 49
B. 아이덴티티 개선의 필요성 및 방안 50
C.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2
1. WCS 52
2. ANIMAL MATTERS 55
3. GRANBY ZOO 59
4. EDMONTON VALLEY ZOO 63
IV. 서울대공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65
A. 디자인 목표 및 방향 65
1. 디자인 목표 65
2. 디자인 방향 66
B. 디자인 컨셉 67
C. 디자인 시안 68
1. 시안 A 69
2. 시안 B 74
3. 시안 C 79
D. 최종시안 84
V. 결론 91
참고문헌 92
ABSTRACT 93
〈표 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자별 견해 19
〈표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시대적 변화 21
〈표 3〉 서울대공원 방문객 현황 - 통계표 32
〈표 4〉 서울대공원 방문객 현황 - 그래프 33
〈표 5〉 서울대공원 핵심가치 35
〈표 6〉 서울대공원 축제 및 행사(2020) 37
〈표 7〉 서울대공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향 66
〈표 8〉 서울대공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컨셉 도출 67
〈그림 1〉 아커(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17
〈그림 2〉 칼 게르스트너(Karl Gerstner)의 뮤직스토어 아이덴티티 사례 20
〈그림 3〉 엠티비(MTV) 아이덴티티 사례 22
〈그림 4〉 구글(Google) 아이덴티티 사례 23
〈그림 5〉 호주 멜버른(Melbourne) 도시 아이덴티티 사례 25
〈그림 6〉 호주 멜버른(Melbourne) 도시 아이덴티티의 확장성 26
〈그림 7〉 호주 멜버른(Melbourne) 도시 아이덴티티의 오프라인 홍보 27
〈그림 8〉 호주 멜버른(Melbourne) 도시 아이덴티티의 온라인 홍보 27
〈그림 9〉 서울대공원 원경 29
〈그림 10〉 서울대공원 역사 30
〈그림 11〉 서울대공원 슬로건 34
〈그림 12〉 서울대공원 웹 사이트 36
〈그림 13〉 서울대공원 CI 36
〈그림 14〉 서울대공원 SNS홍보(뉴스레터) 38
〈그림 15〉 서울대공원 SNS홍보(YouTube) 39
〈그림 16〉 서울대공원 '이달의 동물' 소개 39
〈그림 17〉 서울대공원 AZA 인증서 41
〈그림 18〉 서울동물원 심벌마크 BI 42
〈그림 19〉 서울동물원 100주년 엠블럼 42
〈그림 20〉 서울동물원 심벌마크와 국문로고타입 43
〈그림 21〉 서울동물원 비전 44
〈그림 22〉 서울대공원 식물원 로고 46
〈그림 23〉 서울대공원 식물원 로고 - 시설물 46
〈그림 24〉 테마가든 장미원축제(2016-2017) 47
〈그림 25〉 테마가든 내 어린이동물원 동물 생태 체험 48
〈그림 26〉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 49
〈그림 27〉 WCS 아이덴티티 사례 52
〈그림 28〉 WCS 아이덴티티-선형, 색상, 이미지 버전 53
〈그림 29〉 WCS 아이덴티티 아키텍처 53
〈그림 30〉 WCS 아이덴티티 홍보 54
〈그림 31〉 Animal Matters 아이덴티티 사례 55
〈그림 32〉 Animal Matters 아이덴티티 및 컬러 시스템 56
〈그림 33〉 Animal Matters 아이덴티티 캠페인-동물 57
〈그림 34〉 Animal Matters 아이덴티티 캠페인-사람 58
〈그림 35〉 Granby Zoo 아이덴티티 사례 59
〈그림 36〉 Granby Zoo 아이덴티티 애니메이션-로고 및 패턴 변형 60
〈그림 37〉 Granby Zoo 아이덴티티 - 배너 61
〈그림 38〉 Granby Zoo 아이덴티티-상품 및 레터헤드(letter head) 62
〈그림 39〉 Edmonton Valley Zoo 아이덴티티 사례 63
〈그림 40〉 Edmonton Valley Zoo 아이덴티티-대표 및 시리즈 64
〈그림 41〉 시안 A 심볼 도출과정 69
〈그림 42〉 시안 A 심볼 제안 69
〈그림 43〉 시안 A 색상 제안 70
〈그림 44〉 시안 A 국·영문 서체 제안 71
〈그림 45〉 시안 A - Basic Logo 72
〈그림 46〉 시안 A - 시설별 색상 적용 72
〈그림 47〉 시안 A - Flexible System 73
〈그림 48〉 시안 B 심볼 도출과정 74
〈그림 49〉 시안 B 심볼 제안 74
〈그림 50〉 시안 B 색상 제안 75
〈그림 51〉 시안 B 국·영문 서체 제안 76
〈그림 52〉 시안 B - Basic Logo 77
〈그림 53〉 시안 B - 시설별 색상 적용 77
〈그림 54〉 시안 B - Flexible System 78
〈그림 55〉 시안 C 심볼 제안 79
〈그림 56〉 시안 C 색상 제안 80
〈그림 57〉 시안 C 국·영문 서체 제안 80
〈그림 58〉 시안 C - Module Guide - 서울대공원 81
〈그림 59〉 시안 C - Module Guide - 동물원 81
〈그림 60〉 시안 C - Module Guide - 식물원 82
〈그림 61〉 시안 C - Module Guide - 테마가든 82
〈그림 62〉 시안 C - Module Guide - 치유의숲 82
〈그림 63〉 시안 C - Basic Logo 83
〈그림 64〉 시안 C - 시설별 색상 적용 및 Flexible System 83
〈그림 65〉 최종시안 - Basic Logo 84
〈그림 66〉 최종시안-Basic Logo Guide 84
〈그림 67〉 최종시안-Flexible System Logo 85
〈그림 68〉 최종시안-Flexible System Logo Guide 85
〈그림 69〉 최종시안-심볼 컬러 86
〈그림 70〉 최종시안-서체 87
〈그림 71〉 최종시안-온라인 매체 적용(YouTube) 88
〈그림 72〉 최종시안-온라인 매체 적용(Instagram) 88
〈그림 73〉 최종시안-옥외광고 89
〈그림 74〉 최종시안-배너 89
〈그림 75〉 최종시안-티켓 90
〈그림 76〉 최종시안-서식류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