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4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B. 연구의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매체의 변화 16
A.1. 사회적이슈 16
A.2. 사회적 이슈를 전달하는 매체 19
B. 친환경디자인 43
B.1. 친환경디자인의 등장 43
B.1. 친환경디자인의 유형 46
C. 플라스틱 이슈 49
C.1. 해양오염 50
C.2. 육지의 오염 51
C.3. 플라스틱이슈 해결방법 53
III. 사회적 메세지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59
A. 동물보호 메세지 59
1) Pela 59
2) Greenbliss 62
3) Not Ours 65
B. 환경보호 메세지 68
1) Nau 68
2) Anya Hindmarch 72
3) Electrolux 75
4) Ecoalf 78
5) PUMA 81
C. 최종 분석 84
1) 동물보호 메세지 84
2) 환경보호 메시지 86
3) 최종분석 88
IV. 사회적이슈 전달을 위한 친환경 그래픽 디자인 90
A. 디자인 개발 배경 및 제작의도 90
B. 컨셉 및 표현 전략 92
B.1. 디자인 컨셉 93
B.2. 디자인 표현 전략 94
C. 디자인 제안 97
C.1. 디자인시안1-1 98
C.2. 디자인시안1-2 99
C.3. 디자인시안2-1 103
C.4. 디자인시안2-2 104
D. 디자인 활용 108
D.1. 그린피스(GREEN PEACE) 108
D.2. 디자인 활용 110
V. 결론 119
참고문헌 120
ABSTRACT 124
[표 1] 사회적 문제의 특성 18
[표 2] 공익광고의 주기별 주제 21
[표 3] 해시태그를 활용한 사회운동 26
[표 4] 사회문제와 해시태그1 27
[표 5] 사회문제와 해시태그2 28
[표 6] 사회문제와 해시태그3 29
[표 7] 사회문제와 해시태그4 30
[표 8] 사회문제와 해시태그5 31
[표 9] 사회문제와 해시태그6 32
[표 10] 사회이슈와 슬로건 정리 34
[표 11] 사회문제와 슬로건1 36
[표 12] 사회문제와 슬로건2 37
[표 13] 사회문제와 슬로건3 38
[표 14] 사회문제와 슬로건4 39
[표 15] 사회문제와 슬로건5 40
[표 16] 사회문제와 슬로건6 41
[표 17] 환경오염을 발생 시킬수 있는 6단계의 가공과정 45
[표 18] 친환경 디자인의 유형과 특징 48
[표 19] 브랜드 분석1-1 60
[표 20] 브랜드 분석1-2 61
[표 21] 브랜드 분석2-1 63
[표 22] 브랜드 분석2-2 64
[표 23] 브랜드 분석3-1 66
[표 24] 브랜드 분석3-2 67
[표 25] 브랜드 분석4-1 69
[표 26] 브랜드 분석4-2 70
[표 27] 브랜드 분석4-3 71
[표 28] 브랜드 분석5-1 73
[표 29] 브랜드 분석5-2 74
[표 30] 브랜드 분석6-1 76
[표 31] 브랜드 분석6-2 77
[표 32] 브랜드 분석7-1 79
[표 33] 브랜드 분석7-2 80
[표 34] 브랜드 분석8-1 82
[표 35] 브랜드 분석8-2 83
[표 36] 동물보호 메시지 최종분석 84
[표 37] 환경보호 메시지 최종분석 86
[표 38] 최종분석 88
[표 39]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 92
[표 40]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표 41]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표 42]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표 43] 디자인 컨셉도출 과정표 93
[표 44]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표 45]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표 46] 사회적이슈를 전달하는 친환경디자인 개발 과정 표[내용없음] 7
[그림 1] 개인 매체 보유율 24
[그림 2] 프랑스의 연쇄테러 27
[그림 3] 호주산불 28
[그림 4] 코로나19 29
[그림 5] 한국의 코로나19 30
[그림 6] 평화의 소녀상 31
[그림 7] 플라스틱 제로 32
[그림 8] 슬로건패션1 36
[그림 9] 슬로건패션2 36
[그림 10] 슬로건패션3 37
[그림 11] 슬로건패션4 37
[그림 12] 슬로건패션5 38
[그림 13] 슬로건패션6 39
[그림 14] 슬로건패션7 40
[그림 15] 슬로건패션8 41
[그림 16] 친환경디자인의 변화 46
[그림 17] 해양오염 50
[그림 18] 3R 운동의 유형 54
[그림 19] 업사이클링과 리사이클링 비교 56
[그림 20] 바이오 플라스틱의 주요 특성 57
[그림 21] Pela 60
[그림 22] 홈페이지 61
[그림 23] 트위터 61
[그림 24] 페이스북 61
[그림 25] 인스타그램 61
[그림 26] Greenbliss 62
[그림 27] 홈페이지 64
[그림 28] 인스타그램 64
[그림 29] Not Ours 65
[그림 30] 홈페이지 67
[그림 31] 인스타그램 67
[그림 32] 페이스북 67
[그림 33] Nau 69
[그림 34] 홈페이지 71
[그림 35] 인스타그램 71
[그림 36] 페이스북 71
[그림 37] Anya Hindmarch 72
[그림 38] 홈페이지 74
[그림 39] 인스타그램 74
[그림 40] 페이스북 74
[그림 41] Electrolux 75
[그림 42] 홈페이지 77
[그림 43] 인스타그램 77
[그림 44] 페이스북 77
[그림 45] Ecoalf 78
[그림 46] 홈페이지 80
[그림 47] 인스타그램 80
[그림 48] 페이스북 80
[그림 49] PUMA 81
[그림 50] 홈페이지 83
[그림 51] 인스타그램 83
[그림 52] 페이스북 83
[그림 53] 1인당 플라스틱 연간사용량 90
[그림 54] IRI배색 이미지 스케일 95
[그림 55] IRI 단색 이미지 스케일 95
[그림 56] IRI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96
[그림 57] 디자인시안1-1 98
[그림 58] 디자인시안1-2 99
[그림 59] 디자인시안1-1 컬러 도출 100
[그림 60] 디자인시안1-2 컬러 도출 101
[그림 61] [디자인시안1-1]과 [디자인시안1-2]의 서체선정 102
[그림 62] 디자인시안2-1 103
[그림 63] 디자인시안2-2 104
[그림 64] 디자인시안2-1 컬러 도출 105
[그림 65] 디자인시안2-2 컬러 도출 106
[그림 66] [디자인시안1-1]과 [디자인시안1-2]의 서체선정 107
[그림 67] 그린피스 캠페인 109
[그림 68] 친환경 그래픽을 해시태그 운동으로 적용한 예시[내용없음] 10
[그림 69] 친환경 그래픽을 해시태그 운동으로 적용한 예시 111
[그림 70] 친환경 그래픽을 슬로건패션으로 적용한 예시_에코백 112
[그림 71] 친환경 그래픽을 머그컵에 적용한 예시 113
[그림 72] 친환경 그래픽을 슬로건패션으로 적용한 예시_티셔츠 114
[그림 73] 친환경 그래픽을 슬로건패션으로 적용한 예시_티셔츠 114
[그림 74] 친환경 그래픽을 텀블러에 적용한 예시 115
[그림 75] 친환경 그래픽을 슬로건패션에 적용한 예시_모자 116
[그림 76] 친환경 그래픽을 버스에 적용한 예시 117
[그림 77] 친환경 그래픽을 슬로건패션에 적용한 예시_바이오플라스틱 핸드폰케이스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