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I. 서론 16
A.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6
B. 연구 방법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A. 색조 화장품의 개요 20
B. 색조 화장품 패키지 특징 및 요소 21
1.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 및 감성적 요소 23
III. 남성 색조 화장 문화와 시장 현황 29
A. 남성 색조 화장 문화 29
1. 그루밍 족 31
2. 밀레니얼(Millennials) & Z세대 32
3. 남성 소비자의 심리 35
B. 국내 남성 색조 화장품 시장 36
1. 색조 화장품 시장현황 36
2. 남성 색조 화장품 브랜드 40
3. 남성 색조 화장품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44
4. 남성 색조화장품 패키지디자인 분석 71
IV. 비레디 현황분석 73
A. 비레디(BE READY) 73
B. 비레디 시장현황 75
C. 비레디 패키지디자인 분석 77
V. 에스닉 이미지와 아프리카 왁스 프린트의 이해 79
A. 에스닉의 개념 79
B. 에스닉 이미지 활용 사례 82
1.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83
2. 이그조틱 (Exotic) 85
3. 트로피컬 (Tropical) 86
4. 포클로어 (Folklore) 88
C. 아프리카 왁스 프린트 90
1. 알파벳(Alphabet) 92
2. 동물(Animals) 93
3. 종교(Religions) 94
4. 애도(Mourning) 96
5. 중요한 인물(Important People) 97
6.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98
VI. 아프리카 왁스 프린트를 활용한 비레디 패키지 제안 99
A. 비레디 패키지디자인 개선 방향 99
B. 비레디 패키지디자인 전략 101
C. 패키지디자인 시안 104
VII. 결론 및 논의 121
참고문헌 123
ABSTRACT 125
[표 1] 연구 구조 전개도 19
[표 2] 색조 화장품의 사용 목적 20
[표 3]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의 개념 28
[표 4] H&B 스토어 남성 색조화장품 매출 신장률 30
[표 5] 2018년 상반기 H&B스토어 올리브영의 남성화장품 성장률 37
[표 6] 남성 메이크업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 38
[표 7] 남성 메이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유 39
[표 8]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 43
[표 9] 그라펜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46
[표 10] 다슈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48
[표 11] 닥터자르트 포맨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50
[표 12] DTRT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52
[표 13] 라끌랑 옴므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54
[표 14] 미프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56
[표 15] 블랙몬스터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58
[표 16] CNP 옴므의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60
[표 17] 아이디얼 포맨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62
[표 18] 엠도씨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64
[표 19] XTM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66
[표 20] 포맨트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68
[표 21] 헤지스맨 룰429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70
[표 22] 린 스타트업 '비레디' 74
[표 23] 비레디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78
[표 24] 에스닉 관련 패션용어의 의미 비교 81
[표 25] 비레디 포지셔닝 분석 101
[표 26] 비레디 패키지 리뉴얼 목표 102
[그림 1] 맥 황민현 41
[그림 2] 릴리바이레드 권현빈 41
[그림 3] 서울 여의도 IFC몰 '보이드 샤넬' 매장 41
[그림 4] 그라펜의 색조 제품 45
[그림 5] 다슈의 색조 제품 47
[그림 6] 닥터자르트 포맨의 제품 49
[그림 7] DTRT의 색조 제품 51
[그림 8] 라끌랑 옴므의 색조 제품 53
[그림 9] 미프의 색조 제품 55
[그림 10] 블랙몬스터의 색조 제품 57
[그림 11] CNP 옴므의 색조 제품 59
[그림 12] 아이디얼 포맨 색조 제품 61
[그림 13] 엠도씨의 색조 제품 63
[그림 14] XTM의 색조 제품 65
[그림 15] 포맨트의 색조 제품 67
[그림 16] 헤지스맨 룰429 색조 제품 69
[그림 17] 비레디 유튜브 채널 콘텐츠 76
[그림 18] 비레디 틱톡 콘텐츠 76
[그림 19] 비레디의 색조 제품 77
[그림 20] 네온의 2013-2014 Summer 컬렉션 84
[그림 21] 드 고네와 샹테카이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 85
[그림 22] 안나수이 2016 S/S 컬렉션 86
[그림 23] 에트로 2015 S/S 컬렉션 86
[그림 24] 돌체 앤 가바나 2020 S/S 컬렉션 87
[그림 25] 클리오 트로피컬 힙스터 컬렉션 87
[그림 26] 발렌티노 2015 S/S 컬렉션 88
[그림 27] 코멕스 바이오 킵스 갤러리 II 그레이 시리즈 89
[그림 28] 알파벳을 활용한 왁스 프린트 92
[그림 29] 물고기를 활용한 왁스프린트 94
[그림 30] 동물을 활용한 왁스프린트 94
[그림 31] 종교 패턴을 활용한 왁스 프린트 95
[그림 32] 애도를 활용한 왁스 프린트 96
[그림 33] 버락 오바마 대통령 97
[그림 34] 엘리자베스 2세 여왕 97
[그림 35] 선풍기와 휴대전화를 활용한 왁스 프린트 98
[그림 36] 올리브영의 그루밍 존에서 판매하는 남성 '비비크림' 100
[그림 37] 기초 도형을 활용한 왁스 페브릭 104
[그림 38] 파운데이션의 패턴 1,2,3,4 106
[그림 39] 파운데이션의 목업 1 107
[그림 40] 파운데이션의 목업 2 108
[그림 41] 선 프라이머의 패턴 1,2,3,4 110
[그림 42] 선 프라이머의 목업 1 111
[그림 43] 선 프라이머의 목업 2 112
[그림 44] 아이브로펜슬의 패턴 1,2 113
[그림 45] 아이브로펜슬의 목업 1 114
[그림 46] 아이브로펜슬의 목업 2 114
[그림 47] 립밤의 패턴 1,2 115
[그림 48] 립밤의 목업 1 116
[그림 49] 립밤의 목업 2 116
[그림 50] 아이팔레트의 패턴 1,2 117
[그림 51] 아이팔레트 목업1 118
[그림 52] 아이팔레트 목업2 118
[그림 53] 최종 패키지디자인 적용 시안1 119
[그림 54] 최종 패키지디자인 적용 시안2 119
[그림 55] 최종 패키지디자인 적용 시안3 120
[그림 56] 최종 패키지디자인 적용 시안4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