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13
B. 연구의 목적과 의의 22
C.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5
II. 이론적 고찰 27
A. 창의성의 이해 27
1. 창의성의 개념과 정의 27
2. 창의성 이론 34
3. 창의성 속성 59
B. 디자인씽킹의 이해 68
1. 디자인씽킹의 이해와 변화 68
2.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와 속성 80
III.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의 비교분석 및 검토 96
A.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공통 속성 96
B.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공통프로세스 (process) 100
C.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상호 교환성 102
D. 연구 동향 103
1. 창의성 이론의 연구 동향 104
2.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연구 동향 107
3. 종합 110
IV.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 113
A. 창의적 조직 113
1. 창의성이 기반이 된 조직 문화의 필요성 113
2. 조직에서의 리더십 119
3. 현대의 리더십 동향 121
B. 창의적 조직 문화 형성과 리더십을 위한 디자인씽킹 모형 가이드라인 127
1. 창의적 리더십 128
2. 창의적인 리더십 역량을 위한 디자인씽킹 131
V. 결론 135
A. 창의성 연구 이론 및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토대로 한 창의적 사고(디자인씽킹) 훈련의 필요성 135
B. 연구의 한계점 및 방향 제언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45
〈표 1〉 논문의 목적 25
〈표 2〉 유사 단어의 개념 34
〈표 3〉 창의성과 디자인씽킹의 논문 수 35
〈표 4〉 창의성 이론 중 '지적 능력'에 대한 지능 이론 학자 별 정리 50
〈표 5〉 학자 별 창의성 모형 57
〈표 6〉 창의성의 속성(구성요소) 61
〈표 7〉 통합적 사고 이론을 토대로 구성한 창의성의 구성요소 61
〈표 8〉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 63
〈표 9〉 통합적 창의 모형을 주창한 학자들의 사고 영역 분류 65
〈표 10〉 창의적 사고의 확장성 66
〈표 11〉 과학적 측면 vs 예술적 측면 66
〈표 12〉 좌뇌와 우뇌의 특성 67
〈표 13〉 창의성에 긍정과 부정의 영향을 미치는 형용사 68
〈표 14〉 Business Thinking vs Design Thinking vs Lean Startup 74
〈표 15〉 디자인씽킹 정의 및 주요 키워드 77
〈표 16〉 Design Thinker's Character 89
〈표 17〉 디자인씽킹의 구성요인 93
〈표 18〉 창의성의 구성요소 분류 1 96
〈표 19〉 창의성의 구성요소 분류 2 96
〈표 20〉 창의성 이론의 구성요소 종합 97
〈표 21〉 디자인씽킹의 구성요소 97
〈표 22〉 창의성 이론 vs 디자인씽킹 방법론 98
〈표 23〉 창의성이론과 디자인씽킹 방법론의 요소 간 비교 99
〈표 24〉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101
〈표 25〉 창의적 사고 방법 vs 디자인씽킹 방법론 진행 단계 101
〈표 26〉 창의성 및 주제어 확장을 통한 논문 검색 104
〈표 27〉 디자인씽킹 및 주제어 확장을 통한 논문 검색 107
〈표 28〉 조직적 차원에서 창조성의 방해 요인과 촉진 요인 117
〈표 29〉 분위기 요인들에 대한 메타분석의 차원과 정의, Hunter et al. 118
〈표 30〉 Dinh, Lord, Gardner, Meuser, Liden, & Hu의 리더십 분류 123
〈표 31〉 전통적 리더십 vs 떠오르는 리더십 123
〈표 32〉 떠오르는 리더십 이론 등에서 도출된 역량 125
〈표 33〉 창의적 리더십의 상위개념과 하위개념 129
〈표 34〉 로저 마틴의 디자인씽킹 역량 개발을 위한 3 요소 132
〈표 35〉 에머빌(Amabile)의 창의적 조직문화 발현을 위한 창의성 3 요소 133
〈표 36〉 창의성 요소를 통한 필요 역량(Amabile & Martin) 134
[그림 1] 로데스(Rhodes)의 4p 모형 45
[그림 2] 윌라스(Wallas)의 문제해결과정 45
[그림 3] 창의성의 체계 모델(칙센트미하이, Csikszentmihalyi) 48
[그림 4] 창의적 사고의 발산적, 수렴적 사고 구성 체계 64
[그림 5] 디자인씽킹의 단계적 진화 79
[그림 6] IDEO의 3I 모델 81
[그림 7] IDEO의 혁신 창출 다이어그램 82
[그림 8] 스탠포드 d-school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84
[그림 9]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모델 85
[그림 10] Damien Newman의 The Design Squiggle 86
[그림 11] 창의성 이론과 디자인씽킹의 비교 종합 99
[그림 12] 창의성이론과 디자인씽킹의 교집합 103
[그림 13] 보스와 리더의 차이 120
[그림 14] 창의적 리더십 훈련 모델 가이드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