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2
A. 연구의 의의 12
B. 연구의 목적 14
II. 마켓 환경 분석 15
A. 언택트 문화의 정의 및 확산 현황 15
B. 의류 온라인/모바일 쇼핑 채널 및 마켓 현황 18
1. 의류 소비자의 구입 행태 18
2. 의류 온라인/모바일 특성 및 마켓 현황 23
III. 의류 온라인/모바일 채널 활용 전략 분석 34
A. 마케팅 전략 툴 34
B. 오프라인 의류 브랜드의 모바일 채널 환경 36
C. 오프라인 의류 브랜드의 모바일 채널 활용 사례 38
1. 휠라 코리아 38
2. LF몰 40
IV. 의류 온라인/모바일 채널 소비자 니즈 분석 43
A. 예비조사 43
1. 편재성 45
2. 편리성(개인화) 46
3. 가시성 47
4. 상품의 신뢰성 48
B. 설문개요 49
C. 측정도구 50
D.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53
E. 분석결과 및 해석 5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모바일 사용 특성 54
2. 4C 기준 고객 경험 유형별 분석 61
V. 요약 및 결론 76
A. 연구 분석 결과 요약 76
B. 모바일 채널 활성화 방안 78
참고 문헌 82
부록(설문지) 85
ABSTRACT 93
〈표1〉 연령 별 의류 구매 채널 20
〈표2〉 의류 구매를 위한 정보 채널 현황 (성/연령 별) 22
〈표3〉 대표적인 온라인 편집몰 무신사 vs W컨셉 27
〈표4〉 쇼핑몰 모음앱 대표사례 비교 29
〈표5〉 연간 상품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및 구성비 33
〈표6〉 온라인몰 및 온/오프라인 병행몰 거래액 36
〈표7〉 휠라코리아 VS LF몰 전략 비교 42
〈표8〉 심층 면접 대상자의 인적사항 44
〈표9〉 설문지 구성 52
〈표10〉 설문대상자의 인류통계학적 특성 54
〈표11〉 설문대상자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 현황 56
〈표12〉 설문대상자의 모바일 의류 쇼핑 경험 59
〈표13〉 Convenience 측면 빈도분석 61
〈표14〉 Cost to consumer 측면 빈도분석 64
〈표15〉 Communication 측면 빈도분석 65
〈표16〉 Consumer value 측면 빈도분석 66
〈표17〉 신뢰도 표 67
〈표18〉 성별에 따른 차이 68
〈표19〉 연령에 따른 차이 69
〈표20〉 학력에 따른 차이 70
〈표21〉 직업에 따른 차이 71
〈표22〉 월 수입에 따른 차이 72
〈표23〉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73
〈표24〉 상관 관계표 75
〈그림1〉 키오스크에 대한 소비자 반응1 16
〈그림2〉 키오스크에 대한 소비자 반응2 16
〈그림3〉 매장 내 모바일 정보탐색 동의율 17
〈그림4〉 의류 구매 채널 19
〈그림5〉 의류 정보 채널 사용 현황(전체) 21
〈그림6〉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모 30
〈그림7〉 모바일 쇼핑 거래액 및 모바일 쇼핑 비중 31
〈그림8〉 마케팅믹스 4P & 4C 모형 34
〈그림9〉 오프라인 기반 패션기업 동향 37
〈그림10〉 연구모형 50
〈그림11〉 설문대상자의 모바일 쇼핑 사용 인지 여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