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C. 연구의 흐름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A. 남성 색조화장품의 이해 19
1. 남성 색조화장품의 정의 및 범위 19
2. 남성 색조화장품의 시장의 현황과 추세 21
B.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27
1. 브랜드의 이해 27
2. 남성 색 조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요소에 대한 이해와 정의 34
III. 남성 색조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요소 분석 39
A. 연구의 방법 및 분석 대상 39
1. 남성 색조화장품 브랜드 5사 선정배경 39
2. 사례분석 툴 40
B. 남성 색조화장품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 요소 사례 분석 42
1. 그라펜 42
2. 다슈(DASHU) 50
3. 미프(MIP/MINAP PROJECT) 57
4. 블랙몬스터(Black Monster) 64
5. 비레디(BeReady) 72
C. 사례 분석 결과 79
D. 남성 색조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요소 개선 방향 81
IV. 결론 83
A.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83
B.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의 방향 85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 1〉 색조화장품의 종류 20
〈표 2〉 브랜드 정의 28
〈표 3〉 브랜드 이미지 정의 30
〈표 4〉 브랜드 이미지 요소 31
〈표 5〉 온라인 유통 중인 남성 메이크업 브랜드 40
〈표 6〉 분석 브랜드 선정 40
〈표 7〉 남성 색조화장품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 요소 사례 분석 틀 41
〈표 8〉 그라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석 49
〈표 9〉 다슈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석 56
〈표 10〉 미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석 63
〈표 11〉 블랙몬스터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석 71
〈표 12〉 비레디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석 78
[그림 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 그루밍족 현황과 인식 21
[그림 3] 남성 전용 뷰티용품 사용 제품 수 변화 23
[그림 4]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세 현황 24
[그림 5] 국내 H&B스토어 남성용 색조화장품 성장률 25
[그림 6]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디자인 매체 33
[그림 7]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플랫폼 매체 34
[그림 8] 그라펜 브랜드 로고 44
[그림 9] 그라펜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 44
[그림 10] 그라펜 포스터 45
[그림 11] 그라펜 용기 및 패키지 46
[그림 12] 그라펜 홈페이지 47
[그림 13] 그라펜 SNS 48
[그림 14] 그라펜 배너 48
[그림 15] 다슈 브랜드 로고 51
[그림 16] 다슈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 51
[그림 17] 다슈 키비주얼 52
[그림 18] 다슈 용기 및 패키지 53
[그림 19] 다슈 홈페이지 54
[그림 20] 다슈 SNS 55
[그림 21] 다슈 배너 55
[그림 22] 미프 브랜드 로고 58
[그림 23] 미프 아이덴티티 컬러 58
[그림 24] 미프 키비주얼 59
[그림 25] 미프 용기 및 패키지 60
[그림 26] 미프 홈페이지 61
[그림 27] 미프 SNS 62
[그림 28] 미프 배너 62
[그림 29] 블랙몬스터 브랜드 로고 66
[그림 30] 블랙몬스터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 66
[그림 31] 블랙몬스터 키비주얼 67
[그림 32] 블랙몬스터 용기 및 패키지 68
[그림 33] 블랙몬스터 홈페이지 69
[그림 34] 블랙몬스터 SNS 70
[그림 35] 블랙몬스터 배너 70
[그림 36] 비레디 브랜드 로고 73
[그림 37] 비레디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 73
[그림 38] 비레디 키비주얼 74
[그림 39] 비레디 용기 및 패키지 75
[그림 40] 비레디 홈페이지 76
[그림 41] 비레디 SNS 77
[그림 42] 비레디 배너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