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과 컬러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이며 김수연(2007)에 따르면 화장품은 그 제품을 사용자가 직접 소유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기대 심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감성적인 가치가 가장 큰 제품이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기초화장품 크림 제형의 색채에 따른 화장품 기능을 조사하여 향후 제품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험은 먼저 시중에 출시된 크림 제형 중 색채가 적용된 제품을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며 예비조사에서 선정된 색채를 바탕으로 크림색 자극물을 제작하여 본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크림의 기능적 속성인 탄력, 미백, 보습, 주름개선, 자극에 관한 연상 이미지는 R, YR, Y 색상이 통계적으로 뚜렷한 결과를 보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조사에서 분석한 실제제품과 본 조사의 실험 결과값을 비교한 결과 '탄력' 에 관련한 기능적 속성은 실제제품과 본 실험에서 모두 R계열의 색상에서 유사한 분포도를 보였으며, '미백' 에 관련한 기능적 속성도 Y계열의 색상에서 실제제품과 본 실험에서 유사한 분포도를 보였다. 그러나 '보습' 과 '자극' 에 관련된 기능적 속성에서는 실제제품과 실험에서 약간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보습' 의 기능적 속성값에서는 실제제품과 본 실험에서 모두 R계열의 색상에서 유사한 분포도를 보였지만, 실제제품에는 B계열의 제품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극' 에 관한 기능적 속성값 또한 실제제품과 본 실험에서 모두 R, YR, Y계열의 유사한 색상도 있었지만 실제제품에는 G계열의 색상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R, YR, Y계열의 고명도-저채도의 크림색이 기능적 속성에 뚜렷한 결과를 보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정확하게 분석하기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다룬 크림 제형 외에 기초화장품의 다른 제형에도 연구가 필요하다면 후속 연구자들에게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화장품 크림 제품 개발을 할 때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