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핸드백을 단순히 미적 욕구뿐만 아니라 편의성 추구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자신의 개성과 자아실현을 위한 매개체로서 다양한 핸드백을 추구하고 있다. 핸드백 디자이너는 개성과 창의성이 부여된 다양한 디자인 개발을 위해 모든 예술 분야로부터 다각적으로 디자인 모티브로서 탐색하고 발굴해낸다. 그 중 회화는 디자인의 풍부한 영감의 원천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색면 추상 회화의 대표 작가인 마크 로스코(Mark Rothko)의 색면 회화 시기의 작품에 주목하여 로스코 회화의 이미지를 색채의 정신성과 구도의 단순성, 형태의 모호성 및 내면의 추상성으로 분석하였으며, 이 분석을 토대로 색면 회화 시기에 나타난 이미지들을 재해석하여 핸드백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는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 기법을 응용하였으며, 플라스틱 캔버스와 PVC 소재를 활용하여 마크 로스코 색면 추상의 이미지 특성을 시각적, 촉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플라스틱 캔버스 기법을 중심으로 마크 로스코의 색면 추상 회화의 이미지 특성을 핸드백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이미지를 시각적, 촉각적으로 구체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새로운 기법의 접목을 통해 패션 디자인의 영역을 확대하는데 있다.
단행본 및 각종 문헌자료를 통하여 마크 로스코의 색면 추상 이미지 특성을 도출하고 스티치 기법과 그 응용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치 기법을 활용한 핸드백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치 기법은 플라스틱 캔버스에 있는 일정한 간격과 다양한 스티치의 종류로 인해 여러 가지 색의 테이프를 혼합한 스티치가 가능하여 섬세한 색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었으며, 그로 인해 마크 로스코의 화화에 나타난 형의 모호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였다. 또한 로스코 회화의 스테이닝 기법을 부조적인 스티치로 표현함으로써 시각적 측면뿐만 아니라 촉각적 측면의 효과를 더할 수 있었다.
둘째, 스티치용으로 사용한 커팅된 PVC 테이프 소재는 빛에 의해 다양한 빛깔을 발현하였으며, 특히 소재의 투명성에 의해 겹치는 정도에 따라 다채로울 뿐 아니라 영원성을 추구하는 깊이있는 표현이 가능하여 색채의 정신성을 시각화하기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그로 인해 면의 경계도 모호하게 만들 수 있어 마크 로스코의 형의 모호성에도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핸드백에 적용한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마름모, 사다리꼴과 같은 단순한 외곽선과 그 안에 최소한으로 구성된 원본 회화 그대로의 분할된 면들은 마크 로스코 색면 추상에 나타난 구도의 단순성을 표출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넷째, 로스코의 색면 추상에는 작가 내면의 복합적이고 섬세한 감정과 심리적 상황 및 변화가 반영되어 있으므로, 원본을 재현한 오묘한 색감과 최소화된 형태의 적용은 내면의 추상성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었다.
다섯째, 표현성의 범위가 제한적이었던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을 마크 로스코를 모티브로 한 조형적인 핸드백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본 기법의 예술적 표현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회화의 이미지 특성을 적용한 다양한 패션디자인이 전개되고, 국내에서는 활성화되지 않은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을 활용한 심도있는 연구가 계속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