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A. 마크 로스코의 회화에 대한 고찰 13
1. 마크 로스코의 작품 세계 13
2. 마크 로스코 색면 추상의 이미지 특성 30
3. 마크 로스코 작품을 응용한 패션 디자인 사례 39
B. 핸드백에 관한 고찰 46
1. 핸드백의 종류와 특징 46
2. 핸드백 소재와 표현 기법 51
3. 회화 이미지를 적용한 핸드백 사례 64
C.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에 대한 고찰 71
1.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의 정의 71
2.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치의 종류 72
3.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칭을 활용한 디자인 사례 76
III. 작품 제작 및 해설 80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0
B. 작품 및 해설 85
IV. 결론 및 제언 139
참고 문헌 141
ABSTRACT 148
〈표 1〉 색채의 특성과 상징성 33
〈표 2〉 마크 로스코 색면 추상의 이미지 특성 38
〈표 3〉 핸드백의 종류와 특징 49
〈표 4〉 핸드백 소재의 분류 55
〈표 5〉 핸드백 소재 표현 기법의 분류 62
〈표 6〉 플라스틱 캔버스 스티치의 종류. 74
〈표 7〉 작품 계획표 82
〈표 8〉 제작 과정 83
〈그림 1〉 Mark Rothko. 지하철 판타지. 1938 25
〈그림 2〉 Mark Rothko. 안티고네. 1939 25
〈그림 3〉 Mark Rothko. 오이디푸스. 1944 25
〈그림 4〉 Mark Rothko. Composition. 1940 25
〈그림 5〉 Mark Rothko. 기억의 촉수. 1945 26
〈그림 6〉 Mark Rothko. No. 18. 1948 26
〈그림 7〉 Henri Matisse. Red Studio. 1911 26
〈그림 8〉 Mark Rothko. Saffron. 1957 26
〈그림 9〉 Mark Rothko. Panel. 1959 27
〈그림 10〉 Mark Rothko. Untitled. 1968 27
〈그림 11〉 Mark Rothko. Untitled. 1957 27
〈그림 12〉 Mark Rothko. Untitled. 1949 27
〈그림 13〉 Mark Rothko. No 12. 1951. 28
〈그림 14〉 Mark Rothko Untilted. 1955. 28
〈그림 15〉 Mark Rothko. No. 8. 1949 28
〈그림 16〉 Mark Rothko. Untitled. 1955 28
〈그림 17〉 Mark Rothko. Untitled. 1961 29
〈그림 18〉 Mark Rothko. Untitled. 1963 29
〈그림 19〉 Mark Rothko. Untitled. 1969 29
〈그림 20〉 Mark Rothko. Untitled. 1969 29
〈그림 21〉 Jil Sander. 2008 S/S. Mark Rothko. Untitled. 1947 42
〈그림 22〉 Diane von Furstenberg. 2008 S/S. Mark Rothko. Untitled. 1947 42
〈그림 23〉 Marni. 2008 S/S. S/S. Mark Rothko. Untitled. 1961 43
〈그림 24〉 Dior. 2008 A/W. Mark Rothko. Untitled. 1949 43
〈그림 25〉 Elie Saab. 2014 F/W. Mark Rothko. No. 207. 1961 44
〈그림 26〉 Lanvin. 2017 S/S. Mark Rothko. Untitled. 1949 44
〈그림 27〉 Raf Simons. 2008. F/W. Mark Rothko. No. 205. 1961 45
〈그림 28〉 Lad Musician. 2014. S/S. Mark Rothko. No. 61. 1953 45
〈그림 29〉 Louis Vuitton & Claude Monet. 2014 68
〈그림 30〉 Moschino & Ben Frost 2018 F/W 68
〈그림 31〉 Prada & James Jean. 2017 68
〈그림 32〉 Coach & James Nares. 2012 68
〈그림 33〉 MCM & Craig & Karl. 2013 69
〈그림 34〉 Ben Heine. Pointillism. 2019. 69
〈그림 35〉 Coach & Keith Harin. 2018 69
〈그림 36〉 Louis Vuitton & Murakami Takashi. 2012 69
〈그림 37〉 Longchamp & Sarah Morris. 2014 70
〈그림 38〉 Valentino & Esther Stewart. 2015 70
〈그림 39〉 프랭크 스텔라의 평면회화 이미지를 응용한 핸드백 디자인 연구. 리앙(LIAN)브랜드 제품 기획을 중심으로. 홍성연. 2016. 70
〈그림 40〉 Plastic Canvas. Artwork. Brenda M. Cote. 2018 77
〈그림 41〉 Plastic Canvas. Artwork. Mandi Johnson. 2020 77
〈그림 42〉 Plastic Canvas. Earrings 77
〈그림 43〉 Plastic Canvas. Phone Case. 77
〈그림 44〉 Plastic Canvas. Handbag 78
〈그림 45〉 Plastic Canvas. Handbag 78
〈그림 46〉 Plastic Canvas. Handbag 78
〈그림 47〉 Plastic Canvas. Handbag by Leisure Arts, inc. 1997. 78
〈그림 48〉 Plastic canvas. Tissue box cover. by Leisure Arts, inc. 1997. 79
〈그림 49〉 Plastic canvas. Bell Pull. by Leisure Arts, inc. 1997. 79
〈그림 50〉 Plastic canvas. Coasters. by Leisure Arts, inc. 1997. 79
〈그림 51〉 작품 I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86
〈그림 5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86
〈그림 5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86
〈그림 54〉 작품 I의 정면 87
〈그림 55〉 작품 I의 측면 88
〈그림 56〉 작품 I의 디테일 89
〈그림 57〉 작품 I의 스타일링 사진 1 90
〈그림 58〉 작품 I의 스타일링 사진 2 91
〈그림 59〉 작품 I의 스타일링 사진 3 92
〈그림 60〉 작품 I의 1/4 축도 도식화 93
〈그림 61〉 작품 II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95
〈그림 6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95
〈그림 6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95
〈그림 64〉 작품 II의 정면 96
〈그림 65〉 작품 II의 측면 97
〈그림 66〉 작품 II의 디테일 98
〈그림 67〉 작품 II의 스타일링 사진 1 99
〈그림 68〉 작품 II의 스타일링 사진 2 100
〈그림 69〉 작품 II의 스타일링 사진 3 101
〈그림 70〉 작품 II의 1/4 축도 도식화 102
〈그림 71〉 작품 III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104
〈그림 7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104
〈그림 7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104
〈그림 74〉 작품 III의 정면 105
〈그림 75〉 작품 III의 측면 106
〈그림 76〉 작품 III의 디테일 107
〈그림 77〉 작품 III의 스타일링 사진 1 108
〈그림 78〉 작품 III의 스타일링 사진 2 109
〈그림 79〉 작품 III의 스타일링 사진 3 110
〈그림 80〉 작품 III의 1/4 축도 도식화 111
〈그림 81〉 작품 IV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113
〈그림 8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113
〈그림 8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113
〈그림 84〉 작품 IV의 정면 114
〈그림 85〉 작품 IV의 측면 115
〈그림 86〉 작품 IV의 디테일 116
〈그림 87〉 작품 IV의 스타일링 사진 1 117
〈그림 88〉 작품 IV의 스타일링 사진 2 118
〈그림 89〉 작품 IV의 스타일링 사진 3 119
〈그림 90〉 작품 IV의 1/4 축도 도식화 120
〈그림 91〉 작품 V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122
〈그림 9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122
〈그림 9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122
〈그림 94〉 작품 V의 정면 123
〈그림 95〉 작품 V의 측면 124
〈그림 96〉 작품 V의 디테일 125
〈그림 97〉 작품 V의 스타일링 사진 1 126
〈그림 98〉 작품 V의 스타일링 사진 2 127
〈그림 99〉 작품 V의 스타일링 사진 3 128
〈그림 100〉 작품 V의 1/4 축도 도식화 129
〈그림 101〉 작품 VI의 모티브 소스. Mark Rothko, No.7, 232X140㎝, 1953 131
〈그림 102〉 응용 모티브 1. Adobe PS, 필터 픽셀화. 131
〈그림 103〉 응용 모티브 2. Adobe AI, 그래픽. 131
〈그림 104〉 작품 VI의 정면 132
〈그림 105〉 작품 VI의 측면 133
〈그림 106〉 작품 VI의 디테일 134
〈그림 107〉 작품 VI의 스타일링 사진 1 135
〈그림 108〉 작품 VI의 스타일링 사진 2 136
〈그림 109〉 작품 VI의 스타일링 사진 3 137
〈그림 110〉 작품 VI의 1/4 축도 도식화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