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4
I. 서론 17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0
A. 기하학 도형에 대한 고찰 20
1. 기하학 도형의 개념 20
2. 기하학 도형의 요소 및 유형 26
3. 기하학 도형의 배열 및 관계 32
4. 기하학 도형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사례 36
B. 모듈러 시스템에 대한 고찰 41
1. 모듈러 시스템의 개념 41
2. 모듈러 시스템의 구조방식과 특성 44
3. 모듈러 시스템을 응용 한 디자인 사례 50
III. 작품 제작 및 해설 58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58
1. 작품 제작 의도 58
2. 작품 제작 원리 및 방법 60
B. 작품 및 작품해설 66
1. 작품 I 66
2. 작품 II 77
3. 작품 III 88
4. 작품 IV 99
5. 작품 V 110
IV.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4
ABSTRACT 128
〈표 1〉 작품 계획표 59
〈표 2〉 작품 제작 과정 65
〈그림 1〉 컴퍼스로 세상을 측량하는 신, 도덕경전 1250년경 24
〈그림 2〉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의 기하학적 분석 24
〈그림 3〉 이스탄불 아야 소피아 건축의 기하학 분석 25
〈그림 4〉 함께 배열할 때 꼭 맞는 도형들 33
〈그림 5〉 함께 배열할 때 맞지 않는 도형들 - 사이에 다른 형의 생성 33
〈그림 6〉 도형의 겹친 배열 - 상단 : 동일 도형 / 하단 : 원형과의 배열 33
〈그림 7〉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도형 배열 스케치 34
〈그림 8〉 기하학 도형 배열 패턴의 다양한 판매용 디지털 파일 팩키지들 사례 35
〈그림 9〉 Christopher Kane 2020 F/W 38
〈그림 10〉 Iris Van Herpen 2011F/W 38
〈그림 11〉 Christopher Kane 2013 F/W 38
〈그림 12〉 Loewe 2015 F/W 38
〈그림 13〉 Prada 2012 F/W 39
〈그림 14〉 Gucci 2020 Pre-Fall 39
〈그림 15〉 Comme Des Garcons 2012 F/W 39
〈그림 16〉 Valentino 2014 F/W 39
〈그림 17〉 Outsiders Division 2018 S/S 40
〈그림 18〉 Carolina Herrera 2015 F/W 40
〈그림 19〉 Paco Rabanne 2018 F/W 40
〈그림 20〉 Westminster University 2015 F/W 40
〈그림 21〉 Le Corbusier - Le Modulor 43
〈그림 22〉 Golden spiral, with the areas of the square blocks following the Fibonacci sequence 43
〈그림 23〉 모듈러 시스템의 구조방식 및 특성 49
〈그림 24〉 Studio Precht 'The Farmhouse' 54
〈그림 25〉 OFIS Arhitekti Ljubljana Castle pop-up library 54
〈그림 26〉 David Ajasa-Adekunle 'Tetra Shed' 54
〈그림 27〉 Framlab 'Homed' 54
〈그림 28〉 Movisi 'Build' 55
〈그림 29〉 Noon Studio 'Steel Stool' 55
〈그림 30〉 Julika Welge 'Growing Carpet' 55
〈그림 31〉 Kvadrat 'Clouds' 55
〈그림 32〉 Paco Rabanne 'Cabas Studded Patchwork Tote' 56
〈그림 33〉 byo 'Opera Bag in White' 56
〈그림 34〉 Eunsuk Hur 'Wonderland Collection' 56
〈그림 35〉 Maiko Takeda 'Atmospheric Reentry' 56
〈그림 36〉 Berber Soepboer 'Fragment Textiles' 57
〈그림 37〉 Eunsuk Hur 'Nomadic Wonderland' 57
〈그림 38〉 Kosuke Tsumura 'Sensewear Mother Piece' 57
〈그림 39〉 Matija Cop 'Object 12-1' 57
〈그림 40〉 기하학 도형을 모티프로 한 모듈의 작도 및 전개 원리 64
〈그림 41〉 작품 I의 모티프 소스 67
〈그림 42〉 작품 I의 모티프 응용 67
〈그림 43〉 작품 I의 모티프 평면디자인 전개 68
〈그림 44〉 작품 I의 모티프 평면형 모듈 전개 69
〈그림 45〉 작품 I의 착장 도식화 70
〈그림 46〉 작품 I의 전면 71
〈그림 47〉 작품 I의 측면 72
〈그림 48〉 작품 I의 디테일 73
〈그림 49〉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74
〈그림 50〉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75
〈그림 51〉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76
〈그림 52〉 작품 II의 모티프 소스 78
〈그림 53〉 작품 II의 모티프 응용 78
〈그림 54〉 작품 II의 모티프 평면 및 입체디자인 전개 79
〈그림 55〉 작품 II의 모티프 평면형 및 입체형 모듈 전개 80
〈그림 56〉 작품 II의 착장 도식화 81
〈그림 57〉 작품 II의 전면 82
〈그림 58〉 작품 II의 측면 83
〈그림 59〉 작품 II의 디테일 84
〈그림 60〉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85
〈그림 61〉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86
〈그림 62〉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87
〈그림 63〉 작품 III의 모티프 소스 89
〈그림 64〉 작품 III의 응용 모티프 89
〈그림 65〉 작품 III의 모티프 평면 및 입체디자인 전개 90
〈그림 66〉 작품 III의 모티프 평면형 및 입체형 모듈 전개 91
〈그림 67〉 작품 III의 착장 도식화 92
〈그림 68〉 작품 III의 전면 93
〈그림 69〉 작품 III의 측면 94
〈그림 70〉 작품 III의 디테일 95
〈그림 71〉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A 96
〈그림 72〉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B 97
〈그림 73〉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C 98
〈그림 74〉 작품 IV의 모티프 소스 100
〈그림 75〉 작품 IV의 모티프 응용 100
〈그림 76〉 작품 IV의 모티프 평면 및 입체디자인 전개 101
〈그림 77〉 작품 IV의 모티프 평면형 및 입체형 모듈 전개 102
〈그림 78〉 작품 IV의 착장 도식화 103
〈그림 79〉 작품 IV의 전면 104
〈그림 80〉 작품 IV의 측면 105
〈그림 81〉 작품 IV의 디테일 106
〈그림 82〉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07
〈그림 83〉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08
〈그림 84〉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09
〈그림 85〉 작품 V의 모티프 소스 111
〈그림 86〉 작품 V의 모티프 응용 111
〈그림 87〉 작품 V의 모티프 평면 및 입체디자인 전개 112
〈그림 88〉 작품 V의 모티프 평면형 및 입체형 모듈 전개 113
〈그림 89〉 작품 V의 착장 도식화 114
〈그림 90〉 작품 V의 전면 115
〈그림 91〉 작품 V의 측면 116
〈그림 92〉 작품 V의 디테일 117
〈그림 93〉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A 118
〈그림 94〉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B 119
〈그림 95〉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C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