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디지털 매체 중에서 유튜브는 전 연령대에 걸쳐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성장해왔으며, 기업에서도 마케팅 믹스의 도구로 적극 활용 중에 있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 항공사의 대부분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기내 승무원의 의무와 일상을 보여주는 비디오 공유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사 유튜브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항공사 유튜브의 속성을 먼저 파악하고 어떠한 속성들이 객실승무원이미지와 취업열망,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20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약 1주일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50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유튜브의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 요인은 객실승무원의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항공사의 속성 중 진정성은 부정적 이미지를 낮추어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성은 부정적 이미지를 높이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객실승무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는 더 높은 취업열망을 가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이미지를 가짐에도 취업열망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긍정적 객실승무원이미지만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항공사 유튜브 속성 중 진정성, 매력성, 오락 및 정보성 요인은 긍정적인 객실승무원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취업열망과 기업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와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항공사의 유튜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