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가. 연구의 방법 14
나.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유튜브 17
가. 유튜브의 개념 17
나. 유튜브의 이용현황 17
2. 항공사 유튜브 20
가. 항공사 유튜브의 채널 현황 20
나. 항공사 유튜브의 콘텐츠 내용 21
다. 항공사 유튜브 속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3. 객실승무원이미지 25
가. 객실승무원이미지의 개념 25
나. 객실승무원이미지의 구성요소 27
4. 취업열망 29
가. 취업열망의 개념 29
나. 취업열망의 구성요소 30
5. 기업이미지 31
가. 기업이미지의 개념 31
나.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의 및 연구가설 35
가. 연구모형 35
나. 연구가설 설정 36
2. 조사 설계 및 연구 분석 방법 38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나. 조사 설계 41
다. 분석방법 41
3. 설문지 구성 42
IV. 연구결과 43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5
가. 항공사 유튜브 속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5
나. 객실승무원 이미지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7
다. 취업열망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8
라. 기업이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8
3. 연구가설의 검증 49
가. 가설 1의 검증 49
나. 가설 2의 검증 51
다. 가설 3의 검증 52
라. 가설의 채택 여부 53
V. 결론 및 시사점 54
1. 연구결과 요약 및 토론 54
2. 시사점 56
가. 학문적 시사점 56
나. 실무적 시사점 58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0
참고문헌 61
설문지 72
Abstract 78
〈표 II-1〉 항공사 유튜브 채널 현황 21
〈표 II-2〉 항공사 유튜브의 콘텐츠 내용과 주요 콘텐츠 22
〈표 II-3〉 항공사 유튜브의 속성 구성요소 25
〈표 II-4〉 직업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26
〈표 II-5〉 객실승무원이미지의 구성요소 27
〈표 II-6〉 열망의 구성과 구성요소 31
〈표 II-7〉 항공사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4
〈표 III-1〉 설문지의 구성 42
〈표 IV-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44
〈표 IV-2〉 항공사 유튜브 속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IV-3〉 객실승무원 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7
〈표 IV-4〉 취업열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IV-5〉 기업이미지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9
〈표 IV-6〉 항공사 유튜브 속성이 긍정적 객실승무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0
〈표 IV-7〉 항공사 유튜브 속성이 부정적 객실승무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1
〈표 IV-8〉 객실승무원이미지가 취업열망에 미치는 영향 52
〈표 IV-9〉 객실승무원이미지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3
〈표 IV-10〉 가설의 검증 결과 53
〈그림 I-1〉 연구의 흐름 16
〈그림 II-1〉 모바일 동영상 사용시간 점유율 변화 19
〈그림 III-1〉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