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방법 12
제4절 연구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개념 14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14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 16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점 18
4.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유형 20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 이미지의 관계 21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이윤 창출 및 지속가능성의 관계 23
제3장 기업의 CSR 활동의 성공사례 분석 25
제1절 성공사례 1. 와비 파커 (Warby Parker) 25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25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26
3) 와비 파커의 성공 원인 28
제2절 성공사례 2. 이케아 (IKEA) 31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31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32
3) 이케아의 성공 원인 34
제3절 성공사례 3. 파타고니아(Patagonia) 36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36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37
3) 파타고니아의 성공 요인 39
제4장 기업의 CSR 활동의 실패사례 분석 42
제1절 실패사례 1. 탐스(TOMS) 42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42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43
3) 기업의 사회적 활동 관련 이슈 및 시사점 46
제2절 실패사례 2. 남양유업 48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48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50
(3) 기업의 사회적 활동 관련 이슈 및 시사점 51
제3절 실패사례 3. 맥도날드(McDonald's) 52
1) 기업의 창업 및 성장 과정 52
2) 기업의 사회적 활동 54
3) 기업의 사회적 활동 관련 이슈 및 시사점 56
제5장 결론 및 논의 59
제1절 연구의 요약 59
제2절 연구의 학문적·실무적 시사점 62
제3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3
참고문헌 64
〈표 2-1〉 CSR에 대한 다양한 정의 14
〈표 2-2〉 기업 시민의 대안 모델 18
〈표 3-1〉 와비 파커의 이해관계자 중심의 CSR 활동 27
〈표 4-1〉 남양유업의 주요 연혁 48
〈표 5-1〉 기업별 CSR 성공과 실패사례의 핵심 키워드 60
[그림 2-1] Carroll의 CSR 피라미드 16
[그림 3-1] 와비 파커 매출 추이 29
[그림 3-2] 이케아 매출 추이 34
[그림 3-3] 파타고니아 매출 추이 40
[그림 4-1] 탐스 기부 현황 45
[그림 4-2] 탐스 매출 추이 46
[그림 4-3] 남양유업 실적 추이 51
[그림 4-4] 맥도날드의 철학인 세 다리 의자 53
[그림 4-5] 미국 맥도날드 순이익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