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제1절 화장품 패키지의 중요성 15
1. 화장품 패키지와 마케팅 효과 15
2. 화장품 패키지에서 캐릭터의 등장 16
제2절 캐릭터의 기능과 역할 18
1. 캐릭터의 기능 18
2. 캐릭터의 분류 19
3. 국내·외 캐릭터 콘텐츠의 현황 및 효과 21
4. 캐릭터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3절 화장품 분류에 따른 캐릭터 유형 25
1. 화장품의 분류 25
2. 화장품 패키지에 사용된 캐릭터 유형 28
3. 화장품 패키지 캐릭터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69
제4절 브랜드평판의 개념 및 효과 71
제3장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에 따른 브랜드평판 변화 분석 72
제4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7
〈표 1-1〉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보고서 11
〈표 2-1〉 캐릭터의 종류 19
〈표 2-2〉 캐릭터의 구분 20
〈표 2-3〉 「화장품법 시행규칙」 별표 3제1호 정리 25
〈표 2-4〉 영·유아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28
〈표 2-5〉 목욕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30
〈표 2-6〉 인체 세정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32
〈표 2-7〉 눈 화장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39
〈표 2-8〉 방향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40
〈표 2-9〉 두발 염색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42
〈표 2-10〉 색조 화장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43
〈표 2-11〉 두발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53
〈표 2-12〉 손발톱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55
〈표 2-13〉 면도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56
〈표 2-14〉 기초화장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57
〈표 2-15〉 체취 방지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68
〈표 2-16〉 체모 제거용 제품류의 캐릭터 적용 사례 68
〈표 2-17〉 콜라보레이션의 목적과 내용 70
〈표 3-1〉 사례1.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73
〈표 3-2〉 사례2.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75
〈표 3-3〉 사례3.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77
〈표 3-4〉 사례4.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79
〈표 3-5〉 사례5.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81
〈표 3-6〉 사례6.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83
〈표 3-7〉 사례7.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85
〈표 3-8〉 사례8.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87
〈표 3-9〉 사례9.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89
〈표 3-10〉 사례10.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와 순위 비교 91
[그림 1-1] 캐릭터 호감도 상위 10위(2018년) 22
[그림 3-1] 사례1.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74
[그림 3-2] 사례2.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75
[그림 3-3] 사례3.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77
[그림 3-4] 사례4.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79
[그림 3-5] 사례5.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81
[그림 3-6] 사례6.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83
[그림 3-7] 사례7.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85
[그림 3-8] 사례8.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87
[그림 3-9] 사례9.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 수 비교 89
[그림 3-10] 사례10. 화장품브랜드별 브랜드평판지수 비교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