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로컬푸드 16
1. 로컬푸드의 배경 16
2. 로컬푸드의 개념 17
3. 전라북도 로컬푸드 현황 18
제2절 소비자행동의도 21
1. 구매의도 21
2. 추천의도 22
제3절 조절변인 24
1. 사전지식의 정의 24
2. 지역 애착도 30
제3장 연구모델의 설계 및 연구가설 39
제1절 연구모델 3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0
1. 구매동기와 구매의도간의 관계 40
2. 구매동기와 추천의도간의 관계 43
3. 사전지식 수준에 의한 조절효과 45
4. 지역 애착도 수준의 조절효과 4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51
1. 주요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측정 51
제4절 연구방법 57
1. 자료 수집 및 조사 방법 57
2. 통계분석 방법 57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58
제1절 기술 통계 5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0
1. 탐색적 요인분석 60
2. 신뢰성 분석 60
3. 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61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64
1. 가설검증 64
2. 조절효과 검증 67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7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4
설문지 86
참고자료 및 문헌 92
설문지 106
〈표1-1〉 전라북도 내 로컬푸드 직매장 수 (2020년도 기준) 18
〈표2-1〉 지역사회 애착도 개념 32
〈표2-2〉 지역사회 애착도의 구성요인 35
〈표3-1〉 경제성 동기의 측정내용 51
〈표3-2〉 사회적 동기 측정내용 52
〈표3-3〉 친환경 동기의 측정내용 53
〈표3-4〉 편리성 동기의 측정내용 53
〈표3-5〉 구매의도의 측정내용 54
〈표3-6〉 추천의도의 측정내용 55
〈표3-7〉 사전지식의 측정내용 55
〈표3-8〉 지역 애착도의 측정내용 56
〈표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4-2〉 신뢰도 측정결과 61
〈표4-3〉 개념 간 상관관계 62
〈표4-4〉 구매의도에 대한 구매동기 회귀분석 64
〈표4-5〉 추천의도에 대한 구매동기 회귀분석 66
〈표4-6〉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간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68
〈표4-7〉 구매동기와 추천의도 간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70
〈표4-8〉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간 지역애착도의 조절효과 73
〈표4-9〉 구매동기와 추천의도 간 지역애착도의 조절효과 75
〈표4-10〉 가설검정 결과표 77
〈그림3-1〉 연구모델 39
〈그림4-1〉 사회적 동기와 구매의도 간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69
〈그림4-2〉 친환경동기와 추천의도 간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71
〈그림4-3〉 편리성 동기와 추천의도 간 사전지식의 조절효과 72
〈그림4-4〉 경제성 동기와 구매의도 간 지역 애착도의 조절효과 74
〈그림4-5〉 경제성 동기와 추천의도 간 지역애착도의 조절효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