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O2O 서비스 품질 15
1. O2O 서비스의 개념과 현황 15
2. 서비스 품질 개념과 선행연구 20
3. 신선식품 시장현황과 O2O 서비스 유형 23
제2절 가치지각 27
1. 가치지각의 개념과 선행연구 27
제3절 재이용 의도 30
1. 재이용의도의 개념과 선행연구 30
제3장 연구모델의 설계 및 연구가설 32
제1절 연구모델 32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3
1. O2O 서비스 품질과 가치지각간의 관계 33
2. 가치지각과 재이용의도의 관계 3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38
1. 주요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측정 38
제4절 연구방법 43
1. 자료 수집 및 조사 방법 43
2. 통계분석 방법 43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44
제1절 기술 통계 4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8
1. 탐색적 요인분석 48
2. 측정항목의 신뢰성 분석 50
3. Pearson 상관관계 분석 51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3
1. 가설 검증 53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63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6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7
참고자료 및 문헌 68
설문지 76
〈표2-1〉 클릭앤모타르 & O2O의 특징 16
〈표2-2〉 선행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의 개념 및 정의 21
〈표2-3〉 국내 신선식품 새벽배송 O2O 서비스 유형 분류 26
〈표3-1〉 시스템품질의 측정내용 39
〈표3-2〉 정보품질의 측정내용 39
〈표3-3〉 서비스품질의 측정내용 39
〈표3-4〉 인적품질의 측정내용 40
〈표3-5〉 배송품질의 측정내용 40
〈표3-6〉 상품품질의 측정내용 40
〈표3-7〉 가치지각의 측정내용 41
〈표3-8〉 재이용의도의 측정내용 42
〈표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4-2〉 식품류 O2O 서비스 이용의 일반적 특성 46
〈표4-3〉 구매빈도수가 높은 식품군(2개의 복수응답) 46
〈표4-4〉 식품 배송서비스 이용까지 신중함이 필요한 식품군 47
〈표4-5〉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결과 49
〈표4-6〉 신뢰도 측정결과 50
〈표4-7〉 O2O 서비스 품질과 가치지각, 재이용의도와의 상관관계 52
〈표4-8〉 O2O 온라인 서비스품질과 감정적 가치지각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값 54
〈표4-9〉 O2O 온라인 서비스품질과 감정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55
〈표4-10〉 O2O 온라인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값 56
〈표4-11〉 O2O 온라인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57
〈표4-12〉 O2O 오프라인 서비스품질과 감정적 가치지각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값 58
〈표4-13〉 O2O 오프라인 서비스품질과 감정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58
〈표4-14〉 O2O 오프라인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값 59
〈표4-15〉 O2O 오프라인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가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60
〈표4-16〉 가치지각과 재이용의도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값 61
〈표4-17〉 가치지각과 재이용의도의 인과관계 가설검증 결과 62
〈그림-1〉 O2O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15
〈그림-2〉 '새벽 배송' 서비스인식 실태조사 통계표 24
〈그림-3〉 연구모델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