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I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5
제II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분류 16
1. 사회적기업의 개념 16
2. 사회적기업의 분류 20
제2절 선행연구 25
1. 국내 선행연구 26
2. 국외 선행연구 30
제III장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37
제1절 국내 사회적기업의 현황 37
제2절 국내 사회적기업의 문제점 40
1. 국내 사회적 기업의 시작 40
2. 국내 사회적 기업의 문제점 43
제IV장 해외사례를 통한 시사점 46
제1절 유럽의 사회적기업 46
1. 프랑스 46
2. 독일 47
3. 이탈리아 49
제2절 미국의 사회적기업 50
제3절 해외사례의 시사점 51
제V장 사회적기업의 경영효율성 강화방안 54
제1절 지속적 교육 54
제2절 네트워크의 구축 57
제3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59
제4절 성과측정시스템의 구축 62
제VI장 결론 62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62
제2절 연구의 한계 64
제3절 향후 전망 및 정책 제언 65
참고문헌 68
〈표 2-1〉 각국의 사회적기업의 개념 16
〈표 2-2〉 사회적기업의 유형별 분류 21
〈표 2-3〉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 판단 기준 24
〈표 2-4〉 사회적기업 효율성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29
〈표 2-5〉 사회적 벤처 기업의 성과요인 변수 31
〈표 2-6〉 가치측정의 4가지 구성요소 개념 35
〈표 3-1〉 생산공동체와 사회적기업의 특징 비교 41
〈그림 3-1〉 2020년 5월 사회적기업 인증현황 38
〈그림 5-1〉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매출 차이 비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