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전통시장 육성정책과 현황조사 16
제1절 전통시장 육성정책 16
1. 전통시장의 개념 16
2. 전통시장의 기능과 역할 쇠퇴 18
3. 전통시장 보호·육성의 필요성 21
4. 전통시장 육성정책 법·제도의 변천 24
5. 정책적 전통시장 지원사업 30
6. 전통시장 지원사업의 성과 및 보완점 33
제2절 전통시장 현황조사 35
1. 전통시장 기본현황 35
2. 전통시장 점포경영 45
제3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사례분석 51
제1절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51
1. 개념 및 사업개요 51
2. 지원시장 선정방식 및 추진체계 53
3.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정책변화 55
4.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우수성과 사례 59
5. 문화관광형시장 유형의 해외 우수사례 62
6.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성과분석 64
제2절 전북지역 사업추진 성과분석 66
1.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추진현황 66
2. 주요 시장별 사업내용 67
3. 전북지역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성과분석 73
4.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성과분석의 한계 82
제3절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개선방향 84
1. 사업성과의 지속 가능성 체계 미흡 84
2. 성과평가 관리 시스템의 한계 85
3. 정책목표와 지원시장 선정방식 86
4. 시장 지원 방법 및 방식 88
5. 지원예산 및 상인회 자부담 부과 89
6. 점진적인 지방 이양 추진 검토 90
7. 테마 관광코스 개발 운영 및 홍보·마케팅 92
8.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 93
제4장 정책적 제언 95
제1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 95
제2절 전통시장 육성 정책과제 및 대응 방향 97
1. 디지털 전환 대응 및 스마트 경쟁력 확보 97
2. 디지털 언택트와 콘택트 가치의 조화 추구 100
참고문헌 103
논문초록 106
〈표 2-1〉 전통시장의 법률적 정의와 요건 비교 17
〈표 2-2〉 전통시장 기타 관련 개념 18
〈표 2-3〉 전통시장 특별법 제정 전(2004.10월 이전) 26
〈표 2-4〉 전통시장 특별법 제정 1기 (2004.10-2009.12) 26
〈표 2-5〉 전통시장 특별법 제정 2기(2009.12-현재) 27
〈표 2-6〉 전통시장 주요 지원사업 및 내용 30
〈표 2-7〉 연도별 시설현대화 및 주차환경개선사업 국비 투입 현황 31
〈표 2-8〉 전통시장 주차장 보유 현황 32
〈표 2-9〉 연도별 시장경영혁신 지원사업 국비 투입 현황 32
〈표 2-10〉 2018년도 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 요약 33
〈표 2-11〉 연도별·지역별 시장현황 변화 36
〈표 2-12〉 전라북도 전통시장(60개) 및 상점가(15개) 현황 37
〈표 2-13〉 시도별 시장 크기 현황 39
〈표 2-14〉 시도별 점포수 현황 40
〈표 2-15〉 업종별 분포 40
〈표 2-16〉 시도별 종사자수 현황 41
〈표 2-17〉 전통시장 거래수단별 매출 비중 42
〈표 2-18〉 온누리상품권 운영 현황 43
〈표 2-19〉 시도별 온누리상품권 판매액 44
〈표 2-20〉 전통시장 연매출액 현황 추정 45
〈표 2-21〉 전통시장 일평균 매출액 추정 46
〈표 2-22〉 전통시장 연고객수 현황 추정 46
〈표 2-23〉 전통시장 일평균 고객수 추정 46
〈표 2-24〉 점포주의 연령 47
〈표 2-25〉 점포의 영업 연수 47
〈표 2-26〉 점포의 인력현황 48
〈표 2-27〉 점포의 면적 48
〈표 2-28〉 보증금의 비중 49
〈표 2-29〉 점포의 임대료 49
〈표 2-30〉 점포 정보화 항목 비율 50
〈표 2-31〉 경영 프로모션 현황 50
〈표 3-1〉 지원시장 선정 절차 54
〈표 3-2〉 추진체계 54
〈표 3-3〉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제1기 57
〈표 3-4〉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제2기 58
〈표 3-5〉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제3기 59
〈표 3-6〉 2015년도 성과평가 조사설계 65
〈표 3-7〉 연도별·시군·시장별 지원 현황 67
〈표 3-8〉 전주 모래내시장 주요 사업 내용(2015년) 68
〈표 3-9〉 전주 모래내시장 주요 사업 내용 사례(2018년) 69
〈표 3-10〉 익산중앙매일서동시장 주요 사업 내용(2018년) 70
〈표 3-11〉 완주 고산미소시장 주요 사업 내용 사례(2014년) 71
〈표 3-12〉 2015년, 2016년 평균 전체 고객 수 73
〈표 3-13〉 문화관광형시장 관련 프로그램 인지/참여 여부, 만족도 74
〈표 3-14〉 문화관광형시장 지정 후의 방문객, 매출증가 및 지역경제 기여 여부 74
〈표 3-15〉 문화관광형시장 지정 후의 방문객 증가여부 75
〈표 3-16〉 문화관광형시장 지정 후의 매출 증가여부 75
〈표 3-17〉 문화관광형육성사업의 시장 및 지역경제 기여 여부 76
〈표 3-18〉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개선 필요사항 76
〈표 3-19〉 시장의 ICT를 접목한 환경구축 인지 및 이용여부 77
〈표 3-20〉 개선 필요 사항 77
〈표 3-21〉 2015년과 2016년 동안 시장별 평균 매출액 78
〈표 3-22〉 온누리상품권 취급에 따른 매출·고객 증가 79
〈표 3-23〉 매출 증가분 기여도 79
〈표 3-24〉 연간 주요 시장별 온누리상품권 회수·환전금액 현황 80
〈표 3-25〉 선정시장과 비선정시장의 비교 81
〈그림 3-1〉 경기 오산오색시장(2015-2017년) 60
〈그림 3-2〉 도마큰시장 (2016-2018년) 60
〈그림 3-3〉 망원시장 (2017-2019년) 61
〈그림 3-4〉 역곡상상시장 (2018-2019년) 61
〈그림 3-5〉 포트벨로 시장 63
〈그림 3-6〉 브릭스톤 시장 64
〈그림 3-7〉 전주 모래내시장 치맥&가맥페스티벌(2018년) 69
〈그림 3-8〉 익산 중앙매일중앙시장 야시장(2018년) 71
〈그림 3-9〉 익산 중앙매일중앙시장 '시간창고 6070'(2018년) 71
〈그림 3-10〉 완주 고산미소시장 참고사진(2014년) 72
〈그림 4-1〉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와 디지털 사회의 모습 97
〈그림 4-2〉 일반은행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이용비율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