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1
1. SNS 이용 11
2. 우울 13
3. 조직몰입 14
4. 거주지이전 15
5. 변수 간 관계 및 연구방향 16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19
IV. 결과 22
1. 분석대상 22
1) 선정기준 22
2) 인구통계적 특성과 이주형태 22
2. 검증 방법 23
3. 검증 결과 24
1) 이주형태에 따른 변수별 평균, 표준편차 및 변수들 간의 상호상관 24
2) 전체 조직몰입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25
3) 정서적 몰입에 대한 분석 결과 28
4) 지속적 몰입에 대한 분석 결과 30
5) 규범적 몰입에 대한 분석 결과 33
V. 논의 및 결론 36
VI. 참고 문헌 40
국문초록 45
부록 46
표 1. SNS 이용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20
표 2. 조직몰입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21
표 3. 결혼여부 x 이주형태 교차분석표(n) 22
표 4. 기혼자 및 SNS 이용자(N=101)에 대한 기관, 성별, 이주형태 빈도 분석 결과 23
표 5. 이주형태별 SNS이용정도, 우울 및 조직몰입의 평균(표준편차) 24
표 6. 각 변인 별 상관계수(N=101) 25
표 7.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결과변수: 조직몰입) 26
표 8. 이주형태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및 조절된 매개지수 28
표 9.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결과변수: 정서적 몰입) 29
표 10. 이주형태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및 조절된 매개지수 30
표 11.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결과변수: 지속적 몰입) 31
표 12. 이주형태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및 조절된 매개지수 33
표 13.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결과변수: 규범적 몰입) 34
표 14. 이주형태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및 조절된 매개지수 35
그림 1. 조절된 매개효과 모형 18
그림 2.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결과변수: 조직몰입) 27
그림 3. SNS 이용 정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이주형태의 조절효과 27
그림 4. 정서적 몰입에 대한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 통계모형 29
그림 5. SNS 이용 정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이주형태의 조절효과 30
그림 6. 지속적 몰입에 대한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 통계모형 32
그림 7. SNS 이용 정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이주형태의 조절효과 32
그림 8. 규범적 몰입에 대한 이주형태의 조절된 매개효과 통계모형 34
그림 9. SNS 이용 정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이주형태의 조절효과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