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및 모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습자의 학습실패 개방 17
1) 학습실패 개방의 교육적 의미 17
2) 학습자 학습실패 개방 예측 요소 19
3) 인지적 요인 32
2. 학습자의 긍정성 36
1) 긍정성의 개념 및 정의 36
2) 학습자의 긍정성과 학습실패 개방과의 관계 40
3.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42
1)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의 정의 및 효과 42
2)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학습자의 긍정성과의 관계 44
3)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학습자의 학습실패 개방의 관계 45
4.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학습자의 학습실패 개방과 긍정성 간의 관계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측정도구 49
1) 학부모 학업성취 압력 척도 49
2) 학습실패 개방 척도 51
3) 긍정성 척도 51
3. 자료 분석 52
IV. 연구 결과 53
1. 본 연구 결과 53
1) 탐색적 요인분석 53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54
3)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54
4)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과 자녀인 학습자의 학습실패 관계에서 긍정성의 매개 효과 55
V. 논의 및 결론 57
1. 결과 요약 및 논의 57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95
Abstract 102
표III-1. 부모 학업성취 압력과 문항내적 신뢰도 50
표IV-1. 학업성취 압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53
표IV-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54
표IV-3.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55
표IV-4. 학업수행 시간에 대한 압력과 긍정성, 학습실패 개방 매개효과 56
그림 1. 연구 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