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의 구매력과 경제력이 정점에 도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이어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산업군에서 밀레니얼 타깃의 제품과 서비스를 쏟아내고 있다. '가심비', '소확행'이라는 단어로 대변되어 온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가치소비'라는 소비 행태가 확산되고 있고, 이를 반영한 소형화, 프리미엄화를 중심으로 가전 트렌드가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소형화, 프리미엄화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밀레니얼 세대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들의 요구 조건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가치에 부응하는 프리미엄 소형가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소비 주체가 되어온 밀레니얼 세대가 프리미엄 소형가전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향후 출시될 밀레니얼 세대 타깃의 프리미엄 소형가전이 반영해야 할 가치를 명확하게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는 크게 이론적 배경, 경험 연구, 분석과 제언의 네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개념과 사용자 경험, 시장 및 연구 현황에 대한 고찰하였고, 소비가치에 대한 연구와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행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가치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이로써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서 디지털 환경에 능숙하며 '나 중심의 소비'를 지향하는 등의 성향이 반영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가치를 알 수 있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가전의 사용자 경험에서 브랜드 경험의 영향이 큰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밀레니얼 세대 대상의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경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정량, 정성의 데이터를 신뢰도 검증을 통해 정제하고, 사용경험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품질요소와 사용경험자/미경험자 간의 집단 분석을 하였고 정성의 결과로 이를 뒷받침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밀레니얼 세대는 프리미엄 브랜드와 소형가전에 있어 기능적 가치를 가장 중요시한다는 결과와 프리미엄 소형가전 사용경험자와 미경험자는 진귀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이는 정보 탐색, 구매 결정 채널의 차이로 이어진다는 점을 도출해냈다. 또한 타인으로부터의 정보 습득과 같은 사회적 가치 추구, 계획적인 소비를 지향하며 감정적 소비가치가 낮은 소비 행태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공간에 조화로운 형태, 색채 디자인, 관리가 용이하며 장기 사용을 고려한 디자인과 같은 제품 기획 및 디자인에 대한 제언과 함께 영상 플랫폼의 활용, 사후 관리에 대한 서비스 창출, 안정적인 기술력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제언하였다.
프리미엄 소형가전으로 범위를 좁혀 밀레니얼 세대들의 소비가치를 도출하였으며 정성적 조사를 통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소비 행태와 연결하였다는 점,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사용 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 비교를 하여 사용미경험자의 소비가치를 도출하였고 사용경험자로부터 사용 경험에 대한 중요 품질요소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소형가전 미경험자를 고객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과 기존 사용자를 브랜드 내 재구매, 연계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프리미엄 소형가전 제품 전략으로 활용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