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이해 15
1.1.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개념 및 특성 15
1.2.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사용자 경험 17
1.3.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현황 19
2. 소비가치 25
2.1. 소비가치의 개념 25
2.2. 소비가치 연구 비교 29
3. 밀레니얼 세대 32
3.1. 밀레니얼 세대의 이해 32
3.2.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33
3.3.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가치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문제 및 조작적 정의 39
1.1. 연구문제 39
1.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2. 척도의 구성 및 연구절차 41
2.1. 척도의 구성 41
2.2. 연구절차 43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45
3.1. 조사대상 45
3.2. 분석방법 45
IV. 연구결과 47
1. 표본의 특성 47
2. 프리미엄 소형가전 소비가치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기술통계 49
2.1. 프리미엄 브랜드의 소비가치 49
2.2. 소형가전의 소비가치 53
2.3.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사용자 경험 57
2.4. 신뢰도 검증 59
3. 사용 경험에 따른 프리미엄 브랜드 및 소형가전 소비가치 분석 60
3.1. 프리미엄 소형가전 경험 여부에 따른 소비 가치 분석 60
3.2. 프리미엄 소형가전 사용 행태 및 사용자 경험 분석 73
4. 밀레니얼 세대의 프리미엄 소형가전 제품 전략에 관한 제언 75
4.1. 연구결과의 종합 75
4.2. 프리미엄 소형가전 제품 기획 및 디자인에 대한 제언 77
4.3. 프리미엄 소형가전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제언 78
V. 결론 80
1. 결론 및 시사점 8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 문헌 83
ABSTRACT 88
〈표 1〉 국내 출시된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예시 17
〈표 2〉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디자인 요소 19
〈표 3〉 프리미엄 가전제품에 대한 선행연구 24
〈표 4〉 소비가치 선행연구 31
〈표 5〉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35
〈표 6〉 밀레니얼 세대 타깃의 가전제품 36
〈표 7〉 척도의 구성 42
〈표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9〉 밀레니얼 세대의 프리미엄 브랜드 소비가치 50
〈표 10〉 밀레니얼 세대의 소형가전 소비가치 54
〈표 11〉 프리미엄 소형가전의 제품별 사용자 58
〈표 12〉 품질요소 평가 이원표 58
〈표 13〉 프리미엄 소형가전에 대한 밀레니얼 사용자 평가 결과 59
〈표 14〉 신뢰도 검증 결과 60
〈표 15〉 프리미엄 소형가전 경험 여부에 따른 소비가치 62
〈표 16〉 프리미엄 소형가전에 대한 밀레니얼 사용자 만족 계수 75
〈그림 1〉 연구의 구성 및 흐름도 14
〈그림 2〉 소형가전 판매량 및 판매금액 비교 20
〈그림 3〉 백화점 일반가전 및 프리미엄 가전 매출 증가율 21
〈그림 4〉 디자인과 가치판단의 소비자 행동 26
〈그림 5〉 Sheth et al.(1991)의 소비가치 28
〈그림 6〉 연구절차 44
〈그림 7〉 프리미엄 소형가전 사용경험자/미경험자의... 61
〈그림 8〉 프리미엄 소형가전 사용경험자/미경험자의... 61